2024-04-20 00:13 (토)
창원 선거구 1석 축소 가닥 ‘분노’
창원 선거구 1석 축소 가닥 ‘분노’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5.10.08 0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획정위 246석 안 유력 시민 “강제 통합 대가” 이주영 “현실화땐 분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가 내년 총선의 경남의 지역구 의석수를 1석 줄이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축소대상에 오른 창원 정계와 시민들이 들끓고 있다.

 선거구획정위는 현재 지역구 의석 수를 244~ 249석으로 하는 총 6개안을 놓고 논의를 벌이고 있으나 246석에 의견 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획정위 관계자는 7일 “246석으로 하는 안이 유력한 절충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246석이 될 경우 경남의 선거구가 1석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의 의석수가 1석 줄어들게 되면 조정대상은 하한인구에서 40명가량이 부족한 거창함양산청과 의령함안합천, 밀양창녕 3개 선거구에서 1석, 창원시에서 1석이 각각 줄고 양산은 분구로 1석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창원이다. 창원이 축소대상으로 거론되는 이유는 창원보다 인구가 많은 수원시의 국회의원 수가 4명이고, 창원시보다 인구가 조금 적은 용인시는 3명이라는 데 있다. 경남 지역 전체 선거구수를 1석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이런 이유로 인구 하한선을 훨씬 넘는 창원이 끼워넣기로 들어간 것이다.

 아직 시민들의 반응은 정중동이나 축소가 현실화될 경우 사정은 달라질 것이라는 게 지역정가의 관측이다.

 주민투표 없이 정부가 강행해 통합을 이뤄놓고 이제 와서 국회의원이 많다고 1석 뺏어가는 상황을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통합으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게 하겠다는 지방행정체제개편 특별법의 정신에도 정면으로 위배된다는 것이 다수의 지적이다.

 벌써부터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강제적 통합의 대가가 이거냐”는 식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이주영 의원(창원시 마산합포구)은 7일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회의에서 선거구획정위 논의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창원선거구 축소 움직임에 쐐기를 박았다.

 이 의원은 이날 “자율 1호 통합을 이룬 창원에 지원되는 통합인센티브는 시 규모에 걸맞지 않고 통합갈등에 대해서도 정부가 방치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만이 팽배하다”면서 “ 선거구마저 비슷한 규모의 수도권 도시와 비교하면서 4개로 줄이자는 발상에 통합창원시민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비교대상 수도권 대도시들은 인구유입에 따라 도시 규모가 커진 경우이지만 통합 창원시는 독자적 정체성이 강한 3도시를 인위적으로 통합해 인구규모가 커진 것”이라며 “외형 인구수 잣대만으로 단순 비교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탁상행정 발상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 의원은 “만약 인구수 기준에 미달하는 곳이 없는 (창원의)선거구를 통폐합해 줄인다면 이는 엄청난 불이익으로서 불이익배제 원칙을 천명한 특별법에 정면 위배되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방행정체제개편 특별법에 정면 배치되는 선거구 축소가 이루어진다면 어느 누가 앞으로 지방행정체제개편의 대의에 따를 것인지 의문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만일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다면 마산 창원 진해는 다시 분리를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