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17 (목)
남해군 정가 ‘상왕군수설’ 증폭
남해군 정가 ‘상왕군수설’ 증폭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5.10.05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렬 제2 사회부 국장
 남해군의 정가가 떠들썩하다. 매관매직설에 상왕군수설까지 나돌고 군의원들은 백두산 관광을 떠났다. 지역 A주간신문의 보도로 고소ㆍ고발이 난무하는 가운데 지난달 3일 남해군의회 박광동 의장을 비롯한 의원 4명이 의원들 사이에 오간 대화내용이 무단 녹취됐다며 남해군을 상대로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등 책임을 묻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의원들은 의회에 근무하는 한 직원이 의원들의 간담회, 회식자리 등에서 있었던 얘기들을 녹취해 현 남해군수 비서실장의 아버지인 김모 씨에게 전달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군민의 대표기관인 군의회에서 의원들 사이에 오간 발언들이 녹취돼 민간인에게 전해진 사실에 대해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말하며 앞으로의 대책은 의원들과 의논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밝히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이날 긴급기자회견은 의회 직원으로부터 의원들의 발언을 전해 들었다는 김 모씨의 항의방문에서 비롯됐다.

 남해군의회에 따르면 김모 씨는 지난 8월 26일 남해군의회를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일부 의원들이 공무원들과의 회식자리에서 자신이 남해군 인사에 개입하는 등 상왕군수 노릇을 하고 있다는 헛소문을 퍼트리고 있다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이 회식자리에서 한 발언들이 녹음된 파일을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김 씨의 항의방문에 의회 의원들이 곧바로 기자회견까지 열어가며 무단녹취의 불법성을 주장하는 등 유난히 날카로운 반응을 보이자 이번 사건의 발단으로 알려진 군의원들과 공무원들 간의 회식자리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그 자리에서 군의원들의 발언이 공인으로서의 책임 있고 적절한 표현이었는지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가고 있다.

 김 씨는 이날 의원들이 남해군 하반기 정기인사와 관련해 대화를 나누던 중 남해군수 측근의 인사개입설과 금품인사설 등과 같은 발언을 스스럼없이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는 달리 남해군의회 박광동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회식자리에서의 발언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그날 의원들이 무슨 말을 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김 씨의 주장을 일축했다.

 우리 사회에는 지켜야 될 룰이 있다. 공인의 경우 사석이건 공석이건 신분에 맞는 언행을 해야 한다. 불명확한 내용에 대한 공인의 언행은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거나 한 개인을 파멸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남해군의회 의원들이 주장하는 ‘군 의회 사석 무단녹취 여부’를 떠나 의원들이 김 씨를 지칭해 상왕군수라는 단어를 실제 사용하고 다녔느냐 부터 짚어보는 것이 옳다.

 특히 만약 공인인 남해군의회 의원들이 ‘상왕군수’라는 단어를 회식자리에서 사용했다면 왜 김 씨가 상왕군수인지 먼저 밝혀야 하며 그 같은 발언이 근거 없는 이야기였다면 공인으로서 자신의 발언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상왕군수 논란의 중심에 선 김모 씨는 지난 9월 말 이번 일과 관련해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곧 이번 일의 진실은 수사기관을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수사기관은 녹취파일 여부도 물론 조사해야겠지만 그 이전에 의원들의 발언에 대한 조사도 공평히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