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41 (목)
새누리, ‘공천특별기구’ 출범
새누리, ‘공천특별기구’ 출범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5.10.04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진하 등 10여명 구성 계파 신경전 난항 예상
▲ 새누리당 김무성(가운데) 대표가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재외국민 유권자 100만 명 투표등록 대토론회에서 김덕룡(왼쪽) 전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웃는 동안 피곤한 듯 눈을 만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내년 4ㆍ13 총선에 나설 후보자 공천 방식을 결정지을 특별기구를 5일 출범시킬 예정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4일 “공천 논의를 위한 기구를 만든다는 데는 김무성 대표 측이나 친박계 측이나 이견이 없기 때문에 5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당내 공천특별기구 위원장으로는 황진하 사무총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홍문표 제1 사무부총장과 이학재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등 10여 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무총장 외에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 전ㆍ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정문헌ㆍ이학재 의원이 우선 당연직으로 거론된다.

 친박계에서는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대통령 정무특보인 김재원 의원, 김태흠 의원 등이 언급된다. 비박계에서는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 김성태 박민식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명칭은 ‘국민공천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전략공천을 포함해 공천제도의 원점 재검토를 원하는 친박계가 이에 대해서도 반기를 들고 나설 가능성이 있다.

 친박계로선 미국식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에 이어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까지 완전히 무력화할 태세다. 반면 비박계는 전략공천이 밀실 공천을 낳았다는 명분을 앞세워 상향식 공천을 관철시키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공천 특별기구에 참여하게 되는 구성원들을 어떻게 할지와 구체적인 구성 방식을 두고는 여전히 계파 간 이견이 커 최종 구성까지는 난항을 겪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비박계 의원들은 현재 운용 중인 국민공천제 태스크포스를 중심으로 하되 일부 의원들을 교체하거나 보강하자는 입장이지만 친박계 의원들은 새로운 인물들로 구성하자며 맞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