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5:40 (화)
광복 70주년 맞은 도민 선택은
광복 70주년 맞은 도민 선택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5.08.09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본사 전무이사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전국은 축제 분위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지만 과거가 없다면 현재와 미래가 없듯,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그 역사가 영광이든 굴욕이든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광복절인 15일에는 경남도 주관으로 도청 신관 대강당과 진주 문화예술회관에서 경축식이 개최된다. 앞서 도청에는 ‘경남의 발전상’을 담은 50여 점의 사진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회를 통해 상전벽해(桑田碧海)의 현장인 경남을 실감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건국(建國)과 6ㆍ25전쟁, 산업화,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그 변화의 중심에 경남이 존재했다. 1945년 광복 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될 때 경남은 부산, 마산, 진주 등 3개 시 19군으로 출발했다. 1950년 6ㆍ25전쟁 때는 거창, 함양ㆍ산청군 등의 주민이 공비(共匪)와의 내통을 트집 잡은 국군에게 무차별 학살당한 아픈 상흔은 아직도 지워지지 않고 있다.

 1960년 3월 15일 마산에서 부정선거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는 전국으로 확산됐고 4ㆍ19혁명의 도화선이 됐다. 결국 4월 26일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성명을 발표함으로써 자유당 정권은 붕괴됐다. 또 1979년 10월 부산 및 마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박정희(朴正熙)정권의 유신독재에 반대한 부마민주항쟁(釜馬民主抗爭)도 장기집권의 종말을 고한 단초가 되는 등 현대사의 중심에는 경남이 존재했다.

 산업적으로는 1970년대, 경남은 기계(창원) 및 조선(당시 경남인 울산, 거제)산업의 메카였고 우리나라 중화학산업을 선도한 경제성장의 동력이었다.

 1980년대는 부산에 소재한 경남도청이 현 창원시 사림동으로 이전한 후 경남은 창원 중심의 새로운 경남시대의 문을 활짝 열었다. 돌이켜 보면 경남은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의 중심이었고 그 자체가 경남인의 자긍심(自矜心)이었다.

 하지만 지금 경남은 반목과 대립의 장으로 비춰지고 있다. 대표적 사례가 소환 건이다. 홍준표 지사와 박종훈 교육감을 서로 소환하겠다는 진보 대 보수 간 진영논리가 봇물을 이룰 정도다. 박 교육감 지지자들이 주민소환에 불을 지핀 후 홍 지사 지지자들이 맞불을 놓은 형국이다. 이에 대해 박 교육감은 침묵모드다. 하지만 홍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심경을 자주 밝혔다.

 “지금은 독재정부도 권위주의 정부도 없고 민주정부만 존재한다”며 “더 이상 시민단체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허구한 날 집회나 시위로 일관하고, 갈등을 증폭시키는 시민단체가 두려워 말 못하는 정치 지도자들이 한심하다”며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과 새만금 간척사업 등이 전문 시위꾼들의 방해로 국고가 낭비된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7월 1일 홍 지사는 민선 6기 2년 차에 접어들면서 “항공ㆍ나노융합ㆍ해양플랜트 등 3개 국가 산단의 동시 지정으로 경남미래 50년의 튼튼한 주춧돌을 놓은 것이 지난 1년의 가장 큰 성과다”며 “서부대개발로 서부 경남이 경남 미래 50년의 성장엔진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인기는 없지만 누군가는 꼭 해야 할 일들, 욕은 먹지만 바로잡아야 할 일들을 꾸준히 한 결과”라고 말했다.

 20세기 최고의 지성으로 평가받는 알베르 카뮈가 쓴 ‘전락’은 마땅히 나서야 할 때 나서지 않고 해야 할 때 할 일을 하지 않은 것도 죄를 짓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을 해야 그릇도 깬다’는 것은 방치하거나 피해가지 않고 많은 일을 하다 보면 반대에도 부딪치고 논란도 잦다는 것을 반증하는 속담이다. 경남은 다소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광복 70년을 맞았다. 하지만 ‘경남미래 50년’의 청사진도 펼쳐졌다. 도는 후대(後代)가 50년 동안 먹고 살 수 있는 생산기반 마련을 위해 국비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미래를 향한 중대함에도 불구하고 진영 논리만 내세워 ‘일단 흔들고 보자 식’이어서는 곤란하다. 이래서는 경남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경남이 재도약을 하느냐, 정체에 빠지느냐 하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몫이다. 그에 대한 결과도 우리가 감당할 몫이다.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나보다는 우리를 생각하며 사회적, 국가적 책임을 다하는 것, 이게 경남미래 50년을 향한 주춧돌이 될 것이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그 역사가 영광이든, 굴욕이든 현장의 중심이었든 경남, 미래 50년도 경남이 중심에 존재하라는 것을 경남도민에게 전해주는 메시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