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35 (금)
도내서 떼돈 번 롯데 경남에 뭐 해줬나
도내서 떼돈 번 롯데 경남에 뭐 해줬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5.08.04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익 최우선 혈안 사업장 마찰 일쑤 지역 내 상권 장악
지원 사업은 미미 도민들 “너무한다”
 롯데의 검은 경영에 경남도민들이 뿔났다. 특히, 경남도내 유통업계를 장악한 롯데는 사업장마다 당초 계획한 단지조성은 빈말일 뿐 개발계획 변경 등 사업을 확장하면서 이익만 내세워 마찰을 빚고 있다. 또 일부 사업장은 소송도 불사하거나 조성 과정에서 롯데와 공무원들 간의 검은 거래가 드러나는 등 논란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이와 관련, 경남도민들은 “롯데가 관광발전을 빌미로 옥토를 헐값에 매입하는 등 온갖 특혜를 누렸지만 결론은 경남의 상권을 장악, 이익에만 급급했을 뿐 경남도민을 위한 협력 및 지원사업은 전무한 상태나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롯데가 김해유통관광단지 조성계획의 변경을 앞두고 창원 롯데백화점 신관 개관과 동부산관광단지 조성 때의 검은 거래 커넥션이 드러난 것과 관련, 도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김해관광유통단지는 호텔 등 경남관광육성을 위한 관광시설 대신 아울렛 등 쇼핑시설을 추가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거센 비난을 사고 있다. 롯데 측이 테마파크를 아울렛으로 개발계획을 변경할 경우, 김해관광유통단지 위락시설용지(테마파크+워터파크)는 현재 27.8%에서 14%로, 상업시설용지(대형마트+아울렛ㆍ멀티플렉스)는 현재 14.6%에서 29%로 늘어 관광위락시설단지는 빈껍데기일 뿐 롯데의 아울렛단지를 경남도가 조성토록 한 결과나 다를 바 없다.

 도민들은 롯데가 김해관광유통단지에 호텔과 콘도 건설 등의 관광 사업은 미룬 채 매출이 높은 아울렛의 추가 확장계획과 관련, 제때 계획대로 완공하지 않으면 조성사업 재검토 등 중대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경남도 관계자는 “지난 20년 동안 10차례에 걸친 롯데의 사업 계획 변경이 이뤄진 과정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2010년 특혜의혹 논란 끝에 개장한 창원광장 주변 롯데마트는 교통 혼잡을 이유로 불허했지만 롯데가 행정소송은 물론 70억 원대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기, 허가를 받은 곳이다.

 롯데는 또 백화점 창원점 본관과 신관을 연결하는 지하 1, 2, 3층 통로를 개설할 때도 마찰을 빚는 등 롯데마트 개장과 백화점 지하통로 개설 등에서 소송도 불사, 뜻을 관철시켰지만 롯데백화점 신관 개장과정에서 뒷돈 의혹이 제기됐다. 롯데 측은 인근 전통시장 당시 상인회장과 상생협약을 맺고 회장 개인 계좌로 3억 5천만 원을 입금한 것이 드러났다.

 당시, 박완수 창원시장(2012년 9월)은 “특정 기업을 이용하는 시민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100% 공적인 성격은 아니다”라고 말했지만 창원시가 1년여 만에 다시 관련 심의를 일사천리로 진행해 결국 허가를 내줬다. 당시 김모 창원시의원은 “백화점과 신관을 연결, 이윤 극대화를 위한 착공이어서 특혜소지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에도 경남의 중심 창원광장 주변은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 본관과 신관이 지하통로로까지 연결, 상권을 장악했다.

 롯데의 검은 거래는 동부산관광단지 조성 과정에서도 드러났다. 각종 기반시설 공사에서 롯데 아울렛 위주로 변경해주는 등의 특혜에 대한 대가로 이모 전 부산도시공사 사장에게 월평균 매출이 6천만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점포입점권을 건네줬다.

 경남도내 모 상인회장은 “롯데는 개장과정에 논란이 있어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진행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