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00 (금)
시대 거스르는 창원광역시 승격 행보
시대 거스르는 창원광역시 승격 행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5.08.02 21:00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본사 전무이사 박재근
 창원시장을 제외한 도내 17개 시장ㆍ군수들이 창원광역시 승격운동에 반발하고 나서는 등 파문이 간단하지가 않다.

  광역시 승격을 정치적 수사로 치부한 것과는 달리 창원시가 통장 등 관권을 동원, 서명을 받도록 하는 등 시대를 거스르는 행보가 날로 더한 것에 도와 도내 시군이 입장을 같이하는 모양새다.

 특히, ‘정치 놀음’이란 지적에도 광역시 승격이 경남과 함께하는 상생발전의 계기란 것에 더욱 뿔이 난듯하다.

 따라서 시장군수들이 직접 나선 것은 경남도의 분열을 가져올 수 있고 공동의 발전을 저해시킬 수 있는 단초가 된다는 점에서 경남도민의 뜻을 담아 도내 시장ㆍ군수들이 행동에 나선 것으로 읽을 수 있다.

 창원은 경남도청 입주 전 허허벌판이나 다를 바 없었고 타 시군에 비해 많은 도비를 지원받는 등 경남의 과실을 따 먹고 성장한 도시다. 가족사에 비교할 경우 기반을 못 잡은 자식에게 돈도 혜택도 남달리 준 결과 이제 살만해졌다고 덩치가 크다고 분가하겠다며 나대고 분가하면 다른 형제들도 같이 잘살게 되니 걱정하지 말라는 논리는 가당치가 않다.

 이를 반증하는 것은 경남에서 분리된 부산이 반면교사다. 경상남도 부산시가 1963년 직할시(1995년 1월 1일 행정 기구 개편에 따라 부산광역시로 개칭)로 분리된 후 현재까지 경남과는 갈등의 연속이다.

 또 경남이 필요할 때면 이웃 사촌ㆍ형제ㆍ큰집 등 온갖 미사여구가 동원되지만 현안 때는 견원지간과 다를 바 없었다.

 신항과 강서ㆍ가덕도 등 빼앗아 간 경남의 땅이 부산의 동력이 됐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의 행정구역 경계를 놓고 무려 5년간이나 법적 투쟁도 벌였다.

 신공항은 부산 아니면 NO다. 해양경찰청도 빼앗겼고 로스쿨은 부산의 그늘에 덮여 전무하고 세계 3대 조선소가 소재한 경남에 들어서야 할 조선 관련 각종 기관도 부산에 존재한다. 또 부산지역 언론도 명분 없기는 마찬가지다.

 경남언론의 부산출입은 제한하면서 도청에 상주하는 것도 정리돼야 할 대목이다. 부산 거들기는 도가 지나칠 정도였고 부산시의 분가(分家)후 상생은커녕 바람 잘 날이 없을 정도였다.

 특히 현재의 창원시는 자연 발생적 도시가 아니다. 정부가 인위적으로 마산ㆍ창원ㆍ진해를 통합한 도시로 창원은 경남을 벗어날 경우 확장성의 한계 등 시대적 흐름과는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소지역주의는 옳지 않다.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수도권 위주의 국토 일극 체제에서 양극 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더 큰 통합론이 제기되는 판에 분열의 주범인 소지역주의는 가당치 않다.

 오죽하면 다시 부산ㆍ울산ㆍ경남의 동남권 통합론의 목소리가 높을까. 90년대 후반부터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통합론 제기는 소지역주의를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이다.

 호황이고 경제성장이 지속될 경우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지금처럼 경기불황이 장기화 될 경우 광역시는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땅이 부족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공장 등을 지을 수가 없다. 땅이 있다 해도 주거지역과 접해 있어 산업단지를 조성할 여건이 되지 않는 등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도에서 분리된 광역시는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 청년 실업률은 높아지고 GRDP는 낮아지는 등 갈수록 도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급기야는 다시 원래대로 통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구ㆍ경북이 그렇고 광주ㆍ전남이 그렇다. 특히 대구의 경우 경북도청 이전을 앞두고 대구시를 1도청ㆍ이전예정인 안동ㆍ예천지역을 2도청으로 통합ㆍ시너지효과를 기대해야만 발전의 가속화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광역시로 승격된 후 확장성에 한계를 느낀 대구시민들의 주장임을 창원시는 귀담아 들어야 할 일이다.

 그런데도 창원의 주장만 옳다면 쓰겠는가.

 특히 유신시대도 군부 통치시대도 아닌데 관이 나서 서명을 받도록 했다면 시대를 역행한 처사와 다를 바 없다. 도정과 시ㆍ군정을 맡은 단체장들이 한목소리로 창원광역시 승격을 반대한 것은 경남도민들의 1차 경고성 메시지나 다를 바 없다.

 조선개국을 설계할 때 조선을 팔도(八道)로 분할한 삼봉 정도전의 혜안이 생각난다. 또 공과(功過)는 차치하고 시대상황이 그러했겠지만 이승만 전 대통령은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고 호소했다.

 소지역이기주의가 판을 치고 있는 현 사태를 예견한 듯 틈새가 없을 정도로 딱 맞는 말이다. 분리보다는 통합이 추세인 것을 감안 경남도내 18개 시군과 함께하는 균형발전을 기대한다.

 경남도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하는 게 상생이지 덩치 크다고 나대서야 쓰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친 2015-08-04 21:46:12
내가 한마디할께..전무이사라는 놈아..너나 나대지마라..아무리 논설이래도 정도껐이어야지..창원에 대해서 항상 부정적으로 기사쓰는 전무이사랑 오태영기자..편협한 시각으로 기사쓰면 독자들도 공감대가 형성이 안되고 흑백논리밖에 안되..이래서 언론을 통제해야되..공정하게 써 창원광역시가 되면 장단점이 무엇인지..그래야 니들 글에도 공감이되고 그쪽으로 몰아가주지..

패트레버 2015-08-04 01:55:36
당시에는 분리독립해서 부산직할시와 울산광역시가 나가버리면 경남은 죽을거다라는 엄살이 심했지만 대신 그 반대급부로 오히려 창원 등의 중부경남쪽에 인프라가 집중되어버리니(이전에도 울산에 대한 지원은 등한시했음) 오히려 경남이 다시 도세확보를 너머 전국 3위의 지자체로 등극하였고 도 지자체에선 경기 다음의 지위를 가지지 않았습니까? 창원이 광역시가 되면 경남은 전국유일 3개 광역시 배출 지역이 됩니다.

패트레버 2015-08-04 01:53:22
창원도 독립하게 된다면 그 결과로 지금까지 창원에 집중적이었던 경남의 발전여력이 서부경남 및 내륙지역으로 투자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낙후된 여러 인프라에 대한 지원도 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감정적으로 얘기하는게 아니라 명확히 창원이 이제 빠져나가 버리면 김해가 경남의 수부도시가 되는 셈이고 진주가 도청소재지가 되어버리니 예산이나 사업 등이 현재보다는 균등할겁니다.

경남출신 2015-08-03 19:31:10
벌써부터 광역시 운운할까? 인구수로 따지자면 수원은 벌써 광역시가 되고도 남았다. 통합창원시는 아직 광역시가 되기에 부족한 면이 너무 많다. 덜렁 인구만 많았지 특별한 것이 무엇이 있나? 산업단지는 국가에서 계획하여 만들은 것이기에 지방적이지 못하고 창원 고유의 강한 특색 그것이 별로 없다. 그러므로, 창원시는 광역시를 주장할 것이 아니라 경남도의 맏형같은 도시로서 그 기능을 다함이 더욱 아름다울 것 같다.

패트레버 2015-08-03 18:23:11
당장 2010년, 대구경북 관내인구 520만명을 훌쩍 뛰어넘어 800만명이나 중복서명질해서 밀양신공항 떠들어댄놈들을 지지하던 박재근 따위가 지껄일 소리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