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4 (금)
경남 정치권, 대립 멈추고 미래로
경남 정치권, 대립 멈추고 미래로
  • 박춘국
  • 승인 2015.07.30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춘국 논설위원
도내 보수단체로 구성된 경남지역공동체 협의회가 그제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종훈 도 교육감에 대해 주민소환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소환추진 이유에 대해 “전교조 출신 박 교육감의 그간 행위와 비뚤어진 소신, 아이들이 시위현장에 등장하는 천인공노할 현실을 더 이상 지켜보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하루 앞선 지난 28일에는 도내 시민단체와 야당 등으로 구성된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가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촉구 서명을 시작했다.

 도내 진보ㆍ보수의 갈등이 급기야 도지사와 교육감 소환을 추진하는 사상 초유의 대립으로 번졌다. 1년 전 보수 도지사와 진보 교육감이 당선되면서 갈등은 예고됐다. 하지만 대립의 정도는 끝없이 심화되고 있어 도민들의 걱정은 크다.

 이뿐만이 아니라 홍준표 지사와 안상수 창원시장의 갈등은 예상 밖이다. 홍 지사는 지난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가 구 마산시의 발전을 위한 각종 현안 등에 대해 사사건건 어깃장으로 사업추진을 가로막았다”며 “안상수 창원시장은 정치놀음 그만하고 창원시 발전에 매진하라”고 했고 조규일 경남도 미래산업본부장은 “그동안 도와 창원시는 공동협력사업을 추진했지만 사업마다 창원시의 반대로 차질을 빚어왔다”며 “더 이상 창원시와 공동사업은 없다”고 결별을 선언했다.

 로봇랜드 대체사업자인 대우건설과 협약한 해지지급금에 따른 추가재정 부담을 창원시가 문제 삼은 데 대한 도의 결별선언은 로봇랜드와 진해 글로벌테마파크 조성 등 현안을 놓고 사사건건 부딪치면서 쌓인 홍 지사와 안 시장의 갈등이 그대로 표출됐다는 분석이다.

 안 시장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금방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여름 휴가를 마치고 돌아와서 홍 지사에게 면담 신청을 하겠다”며 “냉각기를 두고 그 후에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서 논의를 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홍 지사와의 갈등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여론이 일자 먼저 봉합 절차 밟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도내 보수와 진보의 대결ㆍ도와 창원시의 대립과 함께 김맹곤 김해시장의 재판을 둘러싸고 여야가 벌이는 다툼도 치열하다. 기자에게 돈 봉투를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시장은 1ㆍ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현재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다. 김 시장 재판에 대해 먼저 포문을 연 쪽은 새정치민주연합으로 지난 21일 중앙당 브리핑에서 “김맹곤 시장의 선거법 위반 사건은 새누리당 김정권 후보와 측근들이 기획하고 조작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의 재판을 놓고 새정연이 중앙당 차원의 대응에 나서자 다음날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김 시장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기는커녕 중앙당까지 동원해 재판 결과를 정치 쟁점화시키며 사법부의 최종판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일삼고 있다”는 논평으로 응수했다.

 도지사와 교육감의 이념대결, 도와 창원시의 갈등, 1년 전 선거에서 출발한 김해지역 여야 정치권 대립의 확전. 모두 정치권에서 벌이는 싸움이다. 시민들은 이들이 이념을 놓고 벌이던 시장 자리를 두고 이전투구를 하던지, 다툼에 앞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하라고 주문한다. 발전을 위한 대결을 반대할 도민은 없다. 하지만 현재 이들이 벌이는 대결은 대립에 가깝고 비전이 없다. 이념 대립에 묻히면서 갈등만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홍 지사와 박 교육감에게는 이념을 뒤로하고 경남과 경남교육을 위한 선택을 주문한다. 또 이들의 추종세력에게는 진정 경남도와 도민을 위해 현재 벌이는 갈등을 이어가는 것이 옳은지 묻는다. 홍 지사와 안 시장은 정치적인 자존심 대결을 멈추고 경남도민과 창원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김해지역 정치권에는 비겁한 정치를 멈추고 시민들에게 정정당당한 모습을 보여달라는 주문이 딱 맞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