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58 (토)
보복운전은 고의적 폭력 행위
보복운전은 고의적 폭력 행위
  • 연광흠
  • 승인 2015.07.28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광흠 김해중부경찰서 경무계장 경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계곡과 바다 등 유명 휴양소들이 몸살을 앓고 더불어 많은 피서객들이 명절 귀경길을 방불케 할 만큼 고속도로에 줄지어 이동하는 진풍경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계절이다.

 휴가를 떠나는 기분만큼이나 뜨거운 태양도 한껏 흥을 북돋워주면서 끓을 대로 끓어 더 이상 식지 않는 나의 마음은 다른 사람의 정상적인 운전행위에도 짜증이 나기 시작한다.

 경찰에서는 지난 10일부터 보복운전에 대한 강도 높은 단속을 실시하고 두려움에 떨었던 시민들은 블랙박스 영상을 통한 공익신고가 이어지고 있는데… 안타까운 현실은 특별단속에도 불구하고 보복운전이라는 폭력행위가 도로 위의 무법자로서 으스대는 전유물 마냥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얼마 전 김해시 구산동에서 있었던 일이다. 편도 2차로의 도로 중 2차선에서 출발하면서 1차로로 진입하던 차량이 끼어든다며 끼어들지 못하게 추월해 계속해서 차량을 우측으로 밀어 붙여 차량을 강제로 멈추게 하고 이마저도 분이 덜 풀렸는지 앞 서 가다 급정거를 해 추돌사고를 유발케 하는 일이 있었다.

 다행히 충격이 경미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피해를 당한 운전자는 얼마나 공포감에 떨었을까? 나의 가족이었다면 어땠을까? 그 상황의 그림은 정말 악몽을 그려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왜 화가 나면 참지 못하는 것일까? 어떠한 이유로 분노에 휩싸이면 사람들은 이성적인 태도로 자기 자신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위압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험한 말과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보복운전에서 여실이 들어나고 있는 것이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는 분노가 마그마처럼 솟아오를 때 분노를 다스리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① 숫자세기 ② 분노에 반응하는 방법 바꾸기 ③ 진정된 후 분노 표현하기 ④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⑤ 생각한 뒤 말하기 ⑥ 가능한 해결책 찾기 ⑦ 운동하기 ⑧ 자리 피하기 ⑨ 거울보기 ⑩ 도움 청하기 등의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고 보면 필자도 아내와 의견이 충돌할 때 존댓말로 대응을 하곤 하는데 이것 또한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중에 하나일 수 있겠다.

 가족들과 함께 떠나는 즐거운 휴가 분노를 참지 못해 도로 위의 무법자가 되고 싶습니까? 분노를 다스리고 운전하다 사소한 실수가 있더라도 손 한번 흔들어 주고, 비상등을 깜빡이며 서로 사과하며 함께 떠나는 즐거운 휴가 길이 되길 바라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모여 선진교통문화정착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