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8:27 (수)
경남 인사, 왜 구태 못 벗나
경남 인사, 왜 구태 못 벗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5.07.12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본사 전무이사
 경남도와 시ㆍ군, 경남교육청이 단행한 인사(人事)가 가뭄의 단비마냥 시원스러움을 기대한 것과는 달리, 후덥지근함만 더했다. 인사(人事)는 ‘잘해야 본전’이라지만 오락가락인 고무줄 잣대가 도마에 올랐다. 또 ‘옥(玉)에도 티가 있다’지만 경남도내 각급 기관의 정기인사 결과 옥에 티란 게 보일락 말락 숨은듯해야지, 밤하늘의 별처럼 촘촘하게 박혔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하늘도 알고 땅도 알고 내가 아는 게 인사라는데도 정실인사의 늪은 더 깊고 넓은듯하다. 올바른 인사는 ‘공성신퇴(功成身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측근들이 공을 세운 이후 자리다툼을 하지 않고 겸허히 물러난다는 뜻이다. 공을 이뤘다고 보상을 바라는 참모들은 등용 후 비리에 젖어들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특히 ‘경남교육감, 측근특혜 채용 즉각 시정하라’는 성명이 발표되는 등 전례가 없는 일이 벌어졌다. 교육감 측근으로 분류되는 파견교사들을 ‘전문 전형’이란 별도 유형을 통해 교육전문직원으로 채용한 것은 형평성 위배, 인사권 남용이란 점에서 시정을 촉구했다.

 또 ‘내 사람 심기’, ‘외부인사 영입’등은 자질이나 능력에 앞서 논공행상 등 교육감 선거를 도운 점령군에게 경남교육청이 접수당한 정황이란 지적이다. 경남교총은 ‘직선교육감의 인사권 남용을 방지할 관련 법령 개정논의를 요구했다. 측근의 보고에 빠지면 비판의 소리는 그냥 ‘비판을 위한 비판’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교육개혁에 앞서 교육감이 성찰이 기대된다.

 경남도내 시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A군은 인사기준이 오락가락인 ‘고무줄 잣대’라며 공무원이 군수실을 찾아 항의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군청직원들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단체장을 주민들은 신뢰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이래서야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까.

 또 B시 한 시의원은 인사운영 방식에 문제를 제기, 공직풍토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C군의 경우, 인사 때면 토착세력과의 유착이 잦고, 돈거래 설 등이 끊임없이 나돈다. D시 관계자는 “능력과 자질이 아닌 나이순으로 승진을 시키면 누가 열심히 일하겠느냐”는 등 볼멘소리가 곳곳에서 쏟아진다. 선거 때 줄서기를 잘해 당선되면 점령군, 떨어진 편은 전전긍긍이어서 인사 때면, 경남관가는 뒤숭숭하다. 능력과 성실함, 도덕성에 기준한 인사가 온당하다.

 간발의 차이는 있겠지만 경남도의 경우도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홍준표 도정의 핵심은 ‘일에 대한 동기부여’에 있다. 그 결과 확연히 달라진 게 있다면 과거 선호하던 의회를 비롯해 민원이나 현안이 없는 일명 ‘죽치는 부서’를 기피한다는 점이다.

 대신, 대형 프로젝트 또는 현안부서를 선호하는 풍토를 만든 점에서는 성공적이다. 거가대로 자본 재구조화로 예산절감을, 경남형 기업트랙을 운용해 대학생일자리를 창출한 공무원의 발탁 등이 그 경우지만 특진이 또 다른 불협화음을 낳았다는 점은 시정돼야 한다.

 특히, 특진의 대상이 된 주제를 강력 비난한 직원이 또 다른 연줄로 주요보직을 꿰찼다면 소가 들어도 웃을 일이 아닌가. 또 무능력하고, 불미스럽고, 일탈한 것에도 잣대가 다르고 스쳐 지나가듯 해서야 영(令)이 서겠는가. 공직사회를 이끄는 원동력은 공정한 인사가 우선이다.

 경남도는 국가산업단지 개발 등 경남미래 50년 핵심전략사업과 서부권대개발 가속화에 인사의 방점을 찍었다지만 온정주의 인사가 곳곳에 서려 있다는 것은 탄력적이란 주장에 앞서 선별적이란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 승진을 나이순으로, 능력과 자질(資質)보다 줄을 댄 공무원들이 과실을 따 먹는다면 그 조직은 침몰할 수밖에 없다.

 정실인사로 메워졌다는 지난 도정에 대한 인사만평이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 지난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복거지계(覆車之戒)의 뜻을 한 번 더 되새겨야 한다.

 오죽했으면 도청노조가 건의했을까만 간부회의 때 “저녁에 과도한 술자리를 자제하라, 휴일에 출근하지 마라”고 했다고 한다. 갓 입학한 유치원생 등하교 안전수칙 같은 지침과 다를 바 없다. 경남도가 표방한 ‘경남미래 50년’을 금과옥조처럼 떠받드는 간부들의 수준이 이 정도라면 할 말이 없다. ‘인사가 만사(萬事)’란 것은 실행(實行)에 있다. ‘채근담’이 가르치고 있잖은가. “혼자만 차지해선 안 되며 나눠 줘야 그로써 재앙을 멀리하고 자리를 보전할 수 있다(不宜獨任 分些與人 可以遠害全身)”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