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42 (금)
“신명난 우리가락 얼쑤 놀아보세”
“신명난 우리가락 얼쑤 놀아보세”
  • 김현철 기자
  • 승인 2015.03.05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문화센터, 절실한 걸음이 지핀 풍물굿
▲ 창원문화재단 진해문화센터가 3월과 5월 총 2회에 걸쳐 경상도와 전라도를 아우르는 지역예술단의 초청을 통해 ‘예술in공간’, ‘유랑꽃 여성농악단’과 함께 전통의 풍물 굿을 무대에 펼친다.
 창원문화재단 진해문화센터(관장 김병준)가 신명 나는 우리 가락으로 ‘대한민국 음악도시 창원’에 한 걸음 다가선다.

 3월과 5월(5월 16일 오후 3시) 총 2회에 걸쳐 경상도와 전라도를 아우르는 지역예술단의 초청을 통해 ‘예술in공간’, ‘유랑꽃 여성농악단’과 함께 전통의 혼을 살려 절실한 걸음이 지핀 풍물 굿을 무대에 펼친다.

 이번 3월 공연은 주제가 있는 국악 프로그램으로 오는 10일 오후 7시 30분 진해문화센터에서 열린다.

 ‘예술in공간’이 참여하는 ‘놀이의 종결’이 관객을 구경꾼에 머무르게 하는 게 아니라 공연 안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광대들과 소통하게 한다. 이매놀음, 사자놀음, 버나놀이, 판소리 등 관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판을 형성한다.

 ‘판굿놀이’는 장구, 북, 꽹과리, 징, 태평소로 구성된 악기를 광대들이 서서 연주를 하며 멋진 대열을 만들어 보이는 공연이 바로 판굿이다.

 특히 공연 중간중간 장구, 꽹과리, 소고 연주자들의 멋진 솔로 공연이 펼쳐지는데 이는 광대들의 최고의 기량을 확인할 수 있는 이 공연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사자놀이’는 황해도 봉산지방의 탈춤인 ‘봉산탈춤’에 등장하는 사자춤과장은 하늘에서 사자가 내려와 나쁜 짓 하는 사람들을 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매놀이’는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9개의 탈 중 하나인 이매는 턱이 없어 침을 흘리고 느릿느릿 어눌하게 말한다. 이매와 한바탕 춤판을 벌이며 신나게 노는 사이 관객들은 자연스럽게 빡빡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될 것이다.

 ‘버나놀이’는 남사당놀이에서 최고의 기술을 요하는 놀이 중 하나로 곰방대나 꼬챙이처럼 긴 막대를 가지고 납작한 접시모양의 버나를 돌리고 날리는 놀이이다. 여기에 광대들의 특기인 재담이 곁들여져 관객들의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해준다.

 ‘12발 상모놀음’은 양팔을 쫙 벌린 길이보다 12배나 긴 끈을 모자에 달고 돌리며 허공에 갖가지 문양을 만들어 여러 가지 묘기를 펼쳐 보이는 놀이다.

 또한 5월의 ‘춤추는 바람꽃’을 공연하는 유랑의 꽃 여성농악단은 1959년부터 1979년까지 전국을 무대로 활동한 전문연희단체이다. ‘춤추는 바람꽃’은 인사 굿으로 청령 소리굿, 일제(떨어치기), 이채(휘모리), 이채 변형가락, 이채, 출발굿, 인사굿, 이루삼채굿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마당의 한쪽에서 시작 중앙으로 진출하여 관객에게 인사를 올린 후 판굿 인체 마당으로 들어간다.

 첫째, 마당 오채질굿은 다른 지방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호남우도 풍물 굿만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가락이다.

 둘째, 마당 오방진굿은 동살풀이, 자진동살풀이, 삼채, 연풍대, 자진삼채, 매도지 오방진가락으로 굿을 내어 흥을 돋우다가 자진 오방진 가락을 치며 동, 서, 남, 북 중앙의 다섯 군데로 이동해서 신들을 달래고 그 힘을 빌어 마을을 지켜나가기 위해 행하는 굿으로 방을진(달패이진)을 만든다.

 셋째, 마당 농부가는 대표적인 농업노동요의 하나이다. 전국에 퍼져 있으며, 전라도 농부가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넷째, 마당 두마치굿은 앞서 농부가를 모든 치배들이 원으로 서서 상쇠와 치배들이 부르고. 휘모리장단으로 상쇠와 수 장구, 수 버꾸가 주로 대형을 만든다.

 다섯째, 마당 호호굿은 일제(털어지기, 소리굿, 호허내드름굿, 호허굿, 자진호허굿, 가세치기, 미지기굿, 자진삼체, 짧은도매지, 삼채, 자진삼채, 연풍대, 자진삼채, 매도지. 일종의 점호굿으로 전쟁중 또는 전쟁을 마치고 아군의 피해 상황을 조사확인 하는 과정을 풍물로서 묘사한 굿이다.

 여섯째, 마당 구정놀이는 채상소고놀이, 고깔소고놀이, 징놀이, 쇠놀이, 장구개인놀이, 열두발 순으로 개인놀이를 한다.

 자세한 공연 문의는 진해문화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