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8 (금)
태극기 달기 다같이 동참을
태극기 달기 다같이 동참을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5.03.03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병영 제2 사회부 부장
 최근들어 제96주년 3ㆍ1절을 계기로 정부와 각 행정기관, 유관기관단체에서는 태극기 달기운동에 갖은 행정력을 쏟고 있다.

 경남도는 몰론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임곡리의 창원시 애국지사 사당과 창녕군 영산면, 양산, 김해시 등 도내 14개 시, 군 31곳에서 3.1운동에 대한 다체로운 각종 행사를 가져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넋을 기렸다.

 또한 일선 시, 군에서는 관공서, 유관기관 건물, 도로변은 물론 전시가지와 주택등지에 태극기 게양과 함께 태극기 달기 켐페인 등을 펼치면서 나라사랑의 의미를 더했다.

 이에 기자도 태극기 달기 켐페인에 참여를 하고 난 뒤 3.1절을 맞아 창원시내를 한번 둘러봤다. 정말 가관있었다.

 행정당국은 전 행정력과 인력을 동원해 태극기 달기 운동에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었으나 시가지나 도로변을 벗어난 아파트단지나 일반주택지등에서는 태극기를 찾아 볼수 없을 정도로 태극기의 게양실적이 저조했다.

 일부 아파트의 경우는 수백여세대의 가구중 태극기를 단 가구는 숫자를 헤아릴 정도의 수십여 세대에 불과했으며, 주택단지에서도 똑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창원시는 ‘나라의 상징 태극기’라는 팜플렛을 제작해 시가지는 물론 전 주택지에 배포해 태극기 달기 운동을 펼치고 있으나 주민들이 태극기 달기 운동에 동참을 하질 않고 있으니 한심하고 답답할 따름이다. 이래서 주민들에게 태극기 똑바로 알기, 태극기에 담긴 뜻과 내용을 적어 태극기 달기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창원시에서 제작한 팜플렛의 내용을 잠깐 소개를 해볼까 한다.

 이 팜플렛에는 국기에 대한 경례, 맹세, 국기의 제작, 국기게양, 국기의 보관, 활용방법등 알찬내용들이 수록돼 있어 누구나 한번만 읽어보면 바로 태극기에 대한 모든것을 알 수가 있다.

 우선 태극기에 담긴 뜻을 보면 우리나라의 국기(國旗)인 ‘태극기(太極旗)’는 흰색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돼 있다.

 태극기의 흰색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문양은 음(陰 : 파랑)과 양(陽 :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슴을 효(爻 : 음, 양)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건괘(乾卦)는 우주만물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각각 상징한다. 또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처럼 태극기는 우리나라의 전통과 이상이 담겨있고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얼굴이다. 태극기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우리나라의 자존심을 지키는 일과 같다. 따라서 태극기를 제작, 판매, 게양, 보관하는 과정에서 국기에 대한 예절과 존엄성을 지키는 것은 아름다운 우리의 모습이다.

 태극기 달기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며, 영원히 우리의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을 민족정신이 포함돼 있다.

 요즘 각 기업체와 유관기관단체, 일선단체, 개인들이 참여해 주민들에게 태극기 나눠주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보다 좋은일이 있겠는가! 이 운동이 앞으로 점차 확산되면 주민들에게 태극기 달기 참여와 함께 나라사랑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