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3:07 (수)
1천만명 유치 ‘관광 메카’ 만든다
1천만명 유치 ‘관광 메카’ 만든다
  • 이명석 기자
  • 승인 2015.02.02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ㆍ섬진강 남해바다 이용 전천후 시설 조성
▲ 하동호와 청학동, 삼선궁으로 연결되는 하동호 인근에 162실 규모의 호텔이 다음 달 문을 연다.
 ‘무한한 상상력으로 1천만 관광객을 유치하는 더 새로운 대한민국 관광중심 하동의 기적을 이룬다.’ 산과 강, 바다 등 천혜의 자연자원을 갖춘 하동군이 민선 6기 1천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새해 힘찬 시동을 걸었다.

 갈사만을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 유치와 더불어 문화ㆍ관광산업 육성을 하동 100년 미래의 핵심사업으로 설정한 하동군은 2015년을 상상이 기적을 이루는 원년으로 삼고 관광산업 기반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를 위해 △문학과 예술이 함께하는 창조적 다양성 제고 △문화재 온고지신 △휴양ㆍ체험형 관광인프라 구축 △느림의 여유 명품 관광하동 도약 △하동만의 멋이 있는 문화관광시설 운영 등 5대 중점분야 60대 실천과제를 확정, 추진키로 했다.

 군은 계절마다 색다른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대한민국 알프스 하동’의 지리산과 섬진강, 남해바다를 최대한 활용해 이들 자연자원과 문화ㆍ예술ㆍ역사가 조화를 이루는 실천과제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먼저 지리산 일원에는 지리산의 자연환경과 예술을 아우르는 세계적인 규모의 상상미술관 건립을 비롯해 생태아트파크 같은 관광 기반사업을 구축해 100년 하동 먹거리와 볼거리를 착실하게 추진한다.

 또한 고소성 군립공원에는 토피아리원ㆍ생태원ㆍ미로원ㆍ차(茶)정원 같은 생태공원과 숙박시설을 갖춘 생태공원이 추진되고 있다.

 지리산과 남해바다를 연결하는 금오산에는 짚라인ㆍ스카이브릿지ㆍ어드벤처파크 같은 스포츠 모험과 레저를 융합한 어드벤처 레포츠단지가 조성된다.

 지리산 기슭의 화개면 목통마을은 국내 최초의 탄소 없는 마을로 만들어진다. 탄소 없는 마을은 물레방아ㆍ소수력발전ㆍ태양광 같은 지역 특성에 맞고 이용이 가능한 로컬에너지를 자체 생산ㆍ공급하는 에너지 자립마을로, 에너지ㆍ문화ㆍ힐링 등의 체험공간도 조성된다. 섬진강 일원에는 섬진강 양안(兩岸)을 연결하는 지역을 문화ㆍ관광 거점지역으로 집중 개발해 동서 통합의 상징적 공심공간인 문화예술 회랑지대와 섬진강 뱃길 복원 및 수상레저 기반사업이 추진된다.

 남해바다 한가운데 있는 하동지역 유일의 유인도 대도(大島)에는 스파랜드와 워터파크, 휴양 펜션, 산책로 같은 다양한 휴양시설을 갖추고 각종 어촌체험이 가능한 휴양ㆍ관광ㆍ체험형 섬으로 개발된다.

 그리고 조명문화의 대중화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동 일원에 ‘섬진 빛 체험관’이 운영되고, 지리산 덕천강은 ‘역사체험 휴식공간’으로 거듭난다.

 소설 ‘토지’의 무대 최참판댁은 전통문화 체험형인 제2의 최참판댁이 건립되고, 화재로 타버린 화개장터는 소설 ‘역마’의 배경지에 걸맞게 전통방식으로 복원된다.

 문화ㆍ관광 인프라 조성과 함께 스쳐 가는 관광에서 머무는 관광으로 전환하고자 숙박시설 확충과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우선 쌍계사와 칠불사, 불일폭포, 화개장터, 최참판댁으로 연결되는 하동의 대표 관광벨트와 십리벚꽃길과 야생차밭으로 유명한 화개면 차 문화센터 인근에 115실 규모의 리조트를 올해 벚꽃 시즌 개장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 하동호와 청학동, 삼성궁으로 이어지는 하동호 인근에도 162실 규모의 호텔이 다음 달 중 오픈 계획으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며, 고소성 생태공원과 지리산 생태아트파크 조성지에도 유스호스텔 같은 대형 숙박시설이 들어선다.

 올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상하이∼하동 전세기 취항도 준비 중이다. 오는 4월 3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사천공항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300여 명이 하동을 방문하며, 이어 미국ㆍ일본 등지로 해외 관광객 유치지역을 다변화한다.

 군 관계자는 “산과 강, 바다를 두루 갖춘 관광자원의 보고(寶庫) 하동에 1천만 관광객이 찾는 대한민국 관광중심 도시의 기적을 이루고자 2015년을 휴양ㆍ체험형 문화ㆍ관광 인프라 구축 원년으로 삼고 새해 60대 실천과제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