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47 (금)
자연 속 체험 “삶의 의미 되찾는다”
자연 속 체험 “삶의 의미 되찾는다”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4.12.01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관광농원 4곳 식품부 ‘우수’ 선정
▲ 합천 삼가 관광농원은 주변 자연경관과 한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한옥 체험에 좋은 곳이다.
 아름다운 자연도 감상하고 각종 체험도 누릴 수 있는 경남의 4개 관광농원이 대한민국 우수 관광농원에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관광농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 우수 관광농원으로 20곳을 선정해 최근 발표했다.

 경남은 무척산, 삼가, 지리산 양탕국 커피문화원, 지리산 오도재 관광농원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4곳이 포함됐다.

 강원, 충남, 전남 3곳, 충북, 전북 2곳, 경기, 경북, 제주 1곳씩이다.

 관광농원은 농어촌의 자연자원과 농림수산 생산기반 등을 이용해 농업ㆍ농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1984년 시작돼 현재 392곳이 운영 중이다.

 우수 관광농원 20곳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웰촌포털 홈페이지(www.welch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대한민국 우수 관광농원에 선정된 경남의 관광농원들이다.

 ◇ 합천 삼가 관광농원

한옥서 지내며 여유 속 힐링 만끽

 주변 자연경관과 한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고 한옥체험과 농원 내에 있는 ‘연인찻집’에서 연잎차, 전통발효차를 맛볼 수 있어 편안하고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도시민을 위한 마음 산책 1박 2일 프로그램을 통해 복잡한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이해하고 극복하는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주소: 합천군 삼가면 소오길 40-7

 - 연락처/홈페이지: 010-3521-6920, http://www.lotusf.co.kr/

 - 주변 볼거리: 해인사, 가야산, 황매산, 합천호

▲ 김해 무척산 관광농원은 농원 주변 둘레길을 돌며 낙동강 줄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경관을 품고 있다.
 ◇ 김해 무척산 관광농원

가족ㆍ친구끼리 오붓한 시간 보내기 좋아

 농원 주변에 조성된 둘레길을 돌며 낙동강 줄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경관을 품고 있으며 다양한 한옥 숙박시설을 체험할 수 있다.

 무척산 관광농원 내 황토 기와집인 다담헌에는 특이하게도 80여 년 전에 파 놓은 우물이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다.

 방문객들이 우물이 있는 방만을 찾을 만큼 인기가 좋다. 가족, 친구들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갈로도 있으며 가족 단위의 체험학습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 직접 체험하면서 우리 농산물과 먹거리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전통 엿 만들기, 도자기 체험, 손두부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등 사시사철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 주소: 김해시 생림면 안양로 358번길 38

 - 연락처/홈페이지: 010-3878-9143, http://www.muchuk.co.kr/

 - 주변 볼거리: 수로왕릉, 구지봉, 모은암

▲ 하동 양탕국 커피문화원은 조선시대 말 국내 들어온 커피를 ‘서양의 탕국’으로 부른 데서 착안한 이름에서처럼 우리 문화가 내재된 새로운 커피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 하동 지리산 양탕국 커피문화원 관광농원

커피 볶기 등 즐기며 다양한 맛 즐겨

 ‘양탕국’이란 조선시대 말로서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커피를 서민들이 ‘서양의 탕국’으로 부른데서 착안한 이름이다.

 우리 문화가 내재된 새로운 커피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엔자임카페(발효효소 전문카페), 갤러리카페, 양탕국 커피문화체험카페, 양탕국카페관, 로스팅체험장, 도자체험장, 지리산삼화골 산채음식연구회 등의 시설이 있다.

 커피 볶기와 내리기는 물론 전통 찻사발 빚기, 일일홈카페 바리스타체험, 생태체험 등을 숙박하면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근대식 카페에서 양탕국식 커피 추출법으로 내린 커피를 맛볼 수 있다.

 - 주소: 하동군 적량면 공드림재길 155

 - 연락처/홈페이지: 055-882-9473, http://cafe.daum.net/ytg9470

 - 주변 볼거리: 화개장터, 청학동, 삼성궁, 야생녹차밭

▲ 함양 지리산오도재 관광농원은 아름다운 길 오도재를 배경으로 지리산 봉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을 갖고 있다.
 ◇ 함양 지리산오도재 관광농원

아름다운 길따라 지리산 경치 감상

 지리산 700고지, 지리산제일관문 바로 아래쪽에 위치, 아름다운 길 오도재를 배경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지리산 봉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을 가지고 있다.

 지리산국립공원 중심에 위치해 있어 역사적ㆍ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농원이다.

 야생화 체험장과 사슴농장과 함께 사계절 꽃들이 만발해 내부 경관이 아름다우며 산양삼ㆍ산나물 재배지와 연계한 체험프로그램과 메주 만들기, 산삼 캐기, 산채나물체험, 잣ㆍ호두따기 등을 할 수 있다.

 - 주소: 함양군 마천면 별약수길 176
 - 연락처/홈페이지: 055-962-5777, http://jirisanodoje.blog.me/
 - 주변 볼거리: 지리산, 상림공원, 용추계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