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41 (토)
남해 민박ㆍ체험마을 긴급 점검
남해 민박ㆍ체험마을 긴급 점검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4.11.23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 펜션 등 980여 개소 대상 소화기구ㆍ불법 건축물 설치 등
 남해군은 지난 15일 발생한 담양 펜션 화재사고를 계기로 관내 관광펜션을 비롯해 민박ㆍ체험마을 등 980여 개소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에 들어갔다.

 일반인이 봤을 때는 펜션과 민박의 구분이 모호하고 특히 관광펜션의 개념은 더욱더 이해하기 힘들지만 관련 법령과 숙박시설의 규모, 성격에 따라 업종과 이들을 관리하는 부서가 엄연히 구분돼 있다.

 먼저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신고된 숙박시설(생활)은 보건소의 관리를 받게 된다.

 군보건소는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52개소에 대한 점검을 마쳤고 숙박시설 규모별 소방시설 및 소화기구, 단독 경보형 감지기 설치 여부, 미신고 불법 공중위생 영업 행위, 신고되지 않은 불법 건축물 설치 여부 등을 조사했다.

 지난 19일에는 남해 미래농업과가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신고된 군내 민박 909개소와 체험마을 17개소에 대한 안전 점검 및 지도에 나서 화재경비기 설치 및 소화기 비치 여부, 바비큐장 등 화재위험 시설물 점검 등의 시설물 안전점검에 이어 무허가 건축물 및 시설물 불법 증ㆍ개축 여부와 민박업주 주민등록지와 현 거주지 일치 여부 등을 확인했다.

 또 오래된 민박업소의 경우 진입로 협소 등으로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초동진화가 어려운 만큼 소화기 여유분 비치와 보험가입을 유도했다.

 군은 민박과 휴양마을의 수가 900여 곳이 넘는 만큼 담당 부서와 관계 읍면이 합동으로 점검에 나서 내달 12일까지 3주 동안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오는 25일에는 문화관광과에서 합동점검반을 꾸려 관광펜션업 지정업체 8개소에 대해 소방시설 설치여부, 관계 법령상 숙박업종 신고 및 관광펜션업 지정기준 준수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