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28 (화)
창원 월성초, 창의성 키워 꿈 가꾸는 행복한 배움터
창원 월성초, 창의성 키워 꿈 가꾸는 행복한 배움터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4.11.17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명문 테니스부 자리매김 도서관ㆍ독서인증 전교생 참여
친친동아리ㆍ악기 연주 인증제
▲ 창원 마산월성초등학교 전경.
 창원시 마산합포구 완월동 무학산 자락에 위치한 월성초등학교는 지난 1981년 개교한 공립초등학교로 즐거운 학교, 꿈을 심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월성초등학교는 지난 1977년 5월에 회성초등학교로 설립인가를 받고 1981년 3월에 개교한 이후 지금까지 33회 졸업생을 비롯해 총 7천30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21학급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지난 9월 1일자로 부임한 김성수 교장은 “21세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구태의연한 입시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꿈을 가지고 그 꿈을 향해 도전하는 것이다”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한 학생들을 최대한 지원해주고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학교의 역할을 강조했다.

▲ 테니스부
 ◇ 꿈을 키워가는 테니스부 = 월성초등학교의 교기인 테니스부는 도내 명문 테니스부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5년간 4회에 걸쳐 경남초중학생종합체육대회 시부 우승을 차지했으며 해마다 전국소년체육대회 참가하는 대표선수들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에도 지난 4월에 실시한 경남초중학생종합체육대회에서 남자 시부 우승, 여자 시부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5월에 실시한 전국소년체육대회 경남 대표로 월성초등학교 선수가 절반인 6명(남자 5명, 여자 1명)이 선발돼 남자부는 2년 연속 전국 8강에 올랐다.

▲ 악기 연주 모습.
 ◇ 도서관과 독서인증제 = 월성초등학교는 학생들의 독서활동에 관심이 높다. 한 해 동안 도서 대출권수 및 독후활동지 작성 수가 목표수준까지 도달하면 인증서를 수여하는 ‘독서 능력 인증제’와 독서 골든벨, 독서논술대회를 연간 교육과정에 편성해 전교생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신입생 입학식을 ‘책날개 입학식’으로 진행해, 신입생들에게 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북 스타트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3년째 진행 중인 1학급 1독서동아리를 통해 독서활동이 숙제가 아닌 학교 안에서의 문화 활동으로써 자리매김했다.

 월성초등학교는 경남도교육청이 주관하는 ‘독서교육 우수학교’에 2년 연속 선정돼 2012년에는 장려상을 지난해에는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합창부
 ◇ 친친동아리와 1인 1악기 연주 인증제 = 월성초등학교는 지난해부터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로 선정돼 2년째 운영하고 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꿈을 꾸는 아이, 이웃이 많은 아이’라는 슬로건 아래, 교육 취약계층 학생의 교육적 성취 제고를 위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통합지원망을 구축 다차원적인 지원을 하는 사업인데, 월성초등학교에서는 현재 5개 영역의 15개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있다.

 ◇ 새롭게 바뀐 교육 환경 = 월성초등학교는 지난 2012년부터 리모델링공사를 시작했다. 학교의 오래된 건물을 허물고 신관을 개축해 학생들이 좀 더 좋은 교육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했다. 신관을 개축하면서 급식소를 신관으로 이동하면서 급식 수준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주차장도 본관 뒤쪽에 새로 만들어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이들을 위해 불편함을 해소했고, 주차장 입구 쪽으로 학교경비초소를 이전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 김성수 교장
“아이들 다니고 싶은 즐거운 학교 만들죠”
김성수 창원 월성초등학교장 인터뷰

 - 학교 경영관은 어떠한가?

 “나의 학교경영관은 스스로 꿈을 가꾸는 학생, 책임과 사랑으로 존경받는 교직원, 학교교육에 대한 믿음으로 적극적인 지원과 봉사를 실천하는 학부모, 학교를 둘러싼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 학교 교육의 방향과 추구하는 학생상은 어떠한가?

 “21세기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구태의연한 입시 위주 교육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꿈과 끼를 가지고 그 꿈과 끼를 향해 도전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바른 행동으로 노력하면서 꿈과 끼를 키워나가는 어린이를 기르며, 사랑과 대화로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학교의 중점 교육과 특성화된 교육활동이 있다면?

 “경쟁이 강조되고 삭막해지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들의 마음속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강조하고 있다. 학생의 마음이 건강해야 바른 인성을 가지고 예의 바르며 자신의 꿈을 향해 매진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다. 이에 1인 1악기 연주 인증제와 독서인증제, 교기인 테니스 등 재능을 살리는 교육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를 길러주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자라나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학생들이 꿈을 꾸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수천수만 번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기르고 노력하며 꿈을 가꾸도록 노력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