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1:26 (수)
미국 “상당기간 초저금리 유지”
미국 “상당기간 초저금리 유지”
  • 연합뉴스
  • 승인 2014.10.3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양적완화 프로그램 종료
 미국이 제3차 양적완화(QE) 프로그램의 종료를 선언함에 따라 국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국내 증시 전문가들은 30일 QE 종료는 물론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언급이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에 따라 당장 시장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앞으로 미국의 핵심 경제지표가 나올 때마다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둘러싼 논란이 벌어지며 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봤다.

 간밤 미국 연준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거쳐 내놓은 성명의 요지는 제3차 QE를 종료하되 초저금리는 상당기간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채권을 사들여 시장에 돈을 푸는 방식으로 2012년 9월 시작한 제3차 QE는 마침표를 찍었다. 월간 매입규모 850억 달러를 줄여나가는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에 지난해 12월 착수한 이래 올해 6차례에 걸쳐 100억 달러씩 추가 축소하고선 남은 150억 달러마저 이번에 종료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상당기간 초저금리 유지’에 의미를 두면서도 “향후 각종 경제 지표에 근거해 인상 시점과 속도를 결정하겠다”는 연준의 발표에 주목했다.

 특히 “지표가 연준이 현재 예상하는 고용 및 인플레이션 목표에 더 빨리 접근한다면 금리 인상 또한 현행 예측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연준의 설명과 미국 노동시장에 대한 호전된 평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박정우 삼성증권 책임연구위원은 “예상했던 수준인데, 고용시장을 포함한 경제에 대한 연준의 판단이 좀 더 낙관적으로 바뀐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학균 KDB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경제지표에 의존해 금리 인상 시기를 판단하겠다는 입장은 액면으로는 중립적이지만, 노동시장 개선을 평가한 측면 등을 고려할 때 확장보다는 긴축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고용, 주택, 물가, 제조업 등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가 나올 때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시기를 둘러싼 논란이 촉발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