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3 (금)
지리산댐 건설 용도 ‘견해차’
지리산댐 건설 용도 ‘견해차’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4.10.23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지사 ‘식수 포함 다목적용’ vs 국토부 ‘홍수조절용’
 지리산댐 건설 용도는 뭔가. 이를 둘러싸고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국토교통부가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도 식수를 포함한 다목적의 댐 건설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 지사가 지리산댐을 식수공급 기능을 포함한 다목적댐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국토부는 23일 “댐 건설을 위한 사전검토협의회에서 홍수조절용으로만 논의하고 있다”며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혔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애초 계획대로 지리산댐은 협의회에서 홍수조절용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다목적댐으로는 검토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국토부는 일시 저수량이 6천700만t 규모인 지리산댐을 홍수조절용으로 짓기로 하고 지난해 12월부터 댐 사전검토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1일 제10차 협의회를 주재해 댐 건설로 예상되는 갈등영향 분석 중간 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민간단체인 갈등조정센터는 경남 함양ㆍ산청과 전북 남원 등 댐 건설 예정지의 이해 관계자를 만나 찬성과 반대 여론을 수렴하는 등 진행 상황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갈등영향 분석 최종 보고회는 다음 달 18일 제11차 협의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홍준표 지사는 지리산 자락의 깨끗한 물을 중부 경남과 부산지역에 공급해야 한다며 지리산댐은 식수공급 기능을 포함한 다목적댐으로 지어야 한다는 견해를 수차례 피력한 바 있다.

 특히 지난 9월 18일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한 도의원의 관련 질문에 “(국토부는) 홍수조절용으로 할 것 같으면 차라리 하지 마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정부가 환경단체 반대 등을 의식해 지리산댐을 홍수조절용으로 추진한다는 것에 대해 비겁하다. 치사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지리산댐을 만들어 관로를 연결, 깨끗한 1급수를 창원, 김해 등 중부 경남 도민에게 먼저 공급하고 남는 물은 부산지역 주민과 나눠 먹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부산ㆍ경남지역 시민ㆍ사회단체는 지난 2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리산댐이 홍수조절용이든 다목적이든 모두 반대한다”며 “국토부가 추진하는 지리산 댐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