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10 (목)
與, 정부 담뱃값 인상추진 공감…"인상폭은 논의해야"
與, 정부 담뱃값 인상추진 공감…"인상폭은 논의해야"
  • 연합뉴스
  • 승인 2014.09.0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 "사회적 합의 거쳐 가격 결정"…조만간 당정협의
새누리당과 정부가 담뱃값 인상의 당위성에 공감하고 이를 함께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3일 "국민의 다수가 담뱃값 인상에 동의하고 있고, 국민 보건과 세수 문제를 봐도 담뱃값은 올리는 게 시대적 요구"라며 "일단 담뱃값을 올리겠다는 복지부의 내부 방침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인상 폭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는 만큼 세밀하고 조심스럽게 논의할 문제"라며 "민심의 창구인 당이 주무 부처인 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등 유관 부처와 협의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른 시일 내 당정 협의를 통해 인상 폭을 결정하겠다는 복안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새누리당 지도부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여당과의 협의도 거치지 않은 채 2천 원 인상 방침을 불쑥 발표한 데 대해서는 상당한 불쾌감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문 장관은 전날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2004년 담배가격이 500원 오른 후 판매량이 감소하고 흡연율도 15%p 정도 떨어졌지만 2008년 이후에는 흡연율 하락 추세가 정체에 빠졌다"고 강조하고 "흡연율을 낮추려면 가격정책이 최선이기 때문에 담뱃값을 4천500원 정도로 올려야한다"고 밝혔다.

김재원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담뱃값 인상이 강력한 금연정책 수단인 것은 분명하지만, 정책의 선후와 사회적 합의 도출이 중요하다"면서 "인상 폭은 사회적 합의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만약 2천 원을 인상하더라도 경과 기간을 두고 두 차례로 나누어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수석부대표는 지난 6월 말 담뱃값을 2천 원 인상하는 내용의 관련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나성린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관건은 얼마를 올리느냐는 것"이라며 "500원은 좀 낮은 것 같다. 물가 상승을 감안해도 한 1천 원 정도는 올려야 하고, 거기에 더해 담배 소비를 좀 더 억제하려면 좀 더 인상할 필요가 있지 않냐는 것인데, 얼마를 인상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