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28 (금)
민원응대 작년보다 칭찬 늘어
민원응대 작년보다 칭찬 늘어
  • 음옥배 기자
  • 승인 2014.08.20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 홈페이지 요구사항 분석
 함안군이 민원을 대상으로 민원요구사항을 분석한 결과 칭찬은 전년대비 180% 증가하고 불만도 24%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함안군은 민원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난달 실시한 군 홈페이지 민원요구사항 분석결과를 20일 밝혔다.

 분석은 2013년 상ㆍ하반기, 2014년 상반기 별로 홈페이지 내 ‘칭찬합시다’와 ‘상담민원’ 등의 민원채널에 게재된 내용을 그 성격과 주제에 따라 분석해 그 결과에 따라 칭찬 및 제안ㆍ불만ㆍ건의ㆍ문의 등의 항목으로 분류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3년 대비 올 상반기 분석결과 칭찬은 180% 증가한 반면 불만은 24% 감소하고 건의 및 문의 등은 41% 감소했다.

 특히 민원들은 주로 공무원들이 자신의 일처럼 귀를 기울이며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해 줄 때 감동을 느끼고 칭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불만 감소는 군수실 항시개방, 읍ㆍ면 이장과의 대화, 현장에서의 주민 애로사랑 직접 청취, 현안사업 현장 방문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군은 파악했다.

 또 ‘현장행정 중심의 섬김행정’ 실현을 모토로 군민이 요구하기 전에 미리 찾아서 해결하고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노력한 결과 건의 및 문의사항도 대폭 감소했다.

 군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민원전화 응대 및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패널티를 부여하는 한편, ‘찾아가는 행정ㆍ민원중심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발굴ㆍ확대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