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5 (금)
창원 로봇비즈니스벨트 내년 착수
창원 로봇비즈니스벨트 내년 착수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4.08.01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창원 진북산업단지내에 들어설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이 지난 30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30일 기재부 대회의실에서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기재부는 B/C가 1을 넘은(1.021) 용역결과를 토대로 경제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사업타당성을 인정했다.

 창원시는 8월 중 기재부가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을 최종 확정하면 추진단을 발족시켜 연내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테스트플랜트 부지를 확정한뒤 내년부터 2019년까지 조성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경남도.창원시.경남로봇산업진흥재단이 수행하는 이 사업은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산업단지에 로봇산업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비 828억 5천만 원, 지방비 174억 5천만 원, 민자 280억 원 등 총 1천283억 원을 투입해 특수환경제조로봇 기술개발사업 6개 과제를 수행하고 4개 기반구축사업을 진행한다.

 기술개발사업 6개 과제는 식음료 핸들링 및 포장용 로봇, 내열성 수직다관절 로봇, 수송기계 및 공작기계 핸들링 로봇, 특수분야 용접로봇, 밀폐공간 작업로봇, ICT기반 물류공정용 로봇 등이다.

 기반시설로 1만㎡의 부지에 실증확산과 공정연구를 수행하게 될 연면적 4천㎡ 규모의 설계실, 제작실, 실험평가실 등을 갖춘다.

 창원시는 진북 로봇비즈니스벨트를 국가 제조로봇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 사업은 혁신도시 유치 실패의 대안으로 이주영 국회의원이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창원시는 로봇랜드와 연계한 로봇산업화 전략으로 2011년 10월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그해 11월 예비타당성조사 요구를 하면서 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당초 이 사업은 2천75억 원 규모로 첨단제조로봇사업과 엔터테인먼트 로봇사업이 포함됐으나 사업성 및 상용화 가능성이 없는 사업은 제외해 사업규모가 축소됐다.

 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매출 9천억 원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6천명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