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6:39 (수)
41조 투입 경제 군불 땐다
41조 투입 경제 군불 땐다
  • 연합뉴스
  • 승인 2014.07.25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소득 증대 3대 세제 패키지 신설 성장률 3.7%로 하향
 정부가 앞으로 41조 원 이상을 투입해 내수 활성화에 나서는 등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거시정책을 확장적으로 운용한다.

 기업 이익의 가계 유입을 유도하는 근로소득 증대세제, 배당소득 증대세제,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 가계소득 증대세제 3대 패키지가 신설된다.

 체크ㆍ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의 소득공제를 한시적으로 확대하거나 일몰을 연장하고 고령층 저축의 이자소득 비과세 한도와 퇴직ㆍ개인연금 세제 혜택을 늘린다.

 정부는 24일 오전 세종청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을 마련,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를 기점으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 활력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모두가 다시 한번 신발 끈을 동여매고 경제부흥을 위해 한마음으로 매진해달라”고 경제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회의 이후 브리핑을 통해 “하반기에 기금 증액, 집행률 제고 등으로 추가경정예산에 버금가는 12조 원의 재정을 투입하고 내년 예산안도 중장기 재정건전성을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최대한 확장적으로 편성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4.1%(신기준)에서 3.7%로 하향 조정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로는 4.0%를 제시했다.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기금 등 추가경정예산에 버금가는 재정보강 11조 7천억 원, 정책금융ㆍ외환ㆍ한국은행 금융중개지원 대출 확대 등을 통한 29조 원, 세제, 규제개혁 등 41조 원 이상 규모의 거시정책 조합을 사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들 자금 중 21조7천억 원의 공급을 하반기에 완료하고 13조 원은 하반기부터, 3조 원은 내년 이후 각각 공급을 시작한다.

 가계의 근로소득 확충을 위해 근로소득 증대세제를 신설해 3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최근 3년간 평균 상승률 이상으로 임금이 증가한 모든 기업이 대상이며 최근 3년 평균 임금상승률 초과분의 10%(대기업 5%)를 세액공제 해준다. 공제 규모는 1천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