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4 (토)
"생각 바뀌면 경남 교육 달라져"
"생각 바뀌면 경남 교육 달라져"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4.07.10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훈 교육감 첫 직원 조례 "변화 바람 일으킬 것"
▲ 10일 첫 직원 조례를 하고 있는 박종훈 교육감.
 "경남교육청을 이끌어가는 자부심과 엘리트 의식을 갖고 매사에 최선을 다해 달라."

 박종훈 교육감이 10일 오전 본청 강당에서 열린 직원조례에서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가꾸는 경남교육`은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얼마든지 이뤄낼 수 있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이어 "지난 취임식 때 손님들이 많아 여러분들을 초대하지 못하는 바람에 인사를 나눌 기회가 없었다. 사무실을 한 바퀴 돌며 인사를 드리려고 했지만 바쁜 일들이 겹쳐 그것도 미루다가 오늘 이렇게 첫 만남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박 교육감은 10일 자 일반직 정기인사와 관련해 "이번 인사에 이헌욱 관리국장을 비롯해 많은 국ㆍ과장들이 저와 첫 행보를 같이 하게 됐다"면서"이번 인사는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많이 활용하려고 노력했다. 오늘 전입한 국ㆍ과장들은 저와 함께 변화의 새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믿는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박 교육감은 "변화에 대응하는 태도는 여러 가지가 있다.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회피하거나 냉소적인 태도를 보인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호기심을 가지거나 과민반응을 보인다. 과민반응은 냉소적인 것만큼 큰 폐해를 안기지만 저는 호기심을 지니고, 가슴을 설레이며 변화를 받아들이면 좋겠다"고 전제한 뒤 "변화는 두려운 것이 아니라, 가슴 뛰는 아름다움이 있다. 이 변화의 바람을 저는 여러분과 함께 일으키고 싶다"고 새로운 교육철학을 밝혔다.

 박 교육감은 "배움의 주체가 학생이어야 한다는 것에는 아무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면서 "우리는 타성에 젖어 그 근본을 잊어버리고 말았다. 이제 제자리로 돌려주자는 것이다. 교육가족 모두 함께 나서서 아이들을 먼저 생각하고, 무엇을 베풀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교육청은 바로 그런 일을 하는 곳이다. 저는 그 일을 이끌기 위해 교육감이 된 것이다"고 덧붙였다.

 박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저와 여러분이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힘을 한데 모아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뿌듯한 자부심, 가슴 벅찬 보람을 함께 가져 보면 좋겠다"면서 "교육감실 문턱을 낮추고 자주 만나 의견을 나누면 공감을 하게 될 것이고 그 공감이 의미 있는 실천으로 이어질 것이다. 즐거움도 슬픔도 같이 나누는 일터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