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07 (금)
선진 대한민국호 기다린다
선진 대한민국호 기다린다
  • 박태홍
  • 승인 2014.05.12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태홍 본사회장
 나라 꼴이 말이 아니다. 국가를 상대로 표현하는 글귀를 좀 더 부드럽게 "나라의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도 할 수 있는데 왜 이렇게 속어를 써야 할까? 필자는 곰곰이 생각해 본다.

 미개국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 OECD 회원국이라고 자처하는 이 나라에서 발생,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진도 해상 여객선 침몰사고, 이 시대에 살고 있는 모든 국민들은 2014년 4월을 잊지 못할 것이다. 어린 학생들의 귀중한 생명이 어른들의 잘못된 정치와 사고에 의해 안타깝게 숨졌기 때문이다.

 참담하기 짝이 없는 이 현실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이 나라의 현실이 늘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으로 반복되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지켜야 할 법과 원칙이 없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것처럼 `막가파`가 판을 치고 있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닌가 싶다.

 민의의 전당 국회의사당 안에서 이전투구식으로 싸우고 있는 선량들. 데모 현장에서나 볼 수 있는 최루탄, 공사현장에서나 볼 수 있는 망치 등이 국회의사당 안까지 등장하는 판이니 이들은 뭐라 변명하겠는가? 나아가 적기가를 부르고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극기를 거부하는 의원이 간첩혐의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이 나라.

 이 같은 어른들의 부끄러운 자화상이 오늘날의 우리 현실인가. 통탄스럽고 부끄럽다. 영원히 잊어서는 안 될 2014년 4월 온 국민은 참담했다. 그리고 국가의 부실 재난시스템에 분노했다. 이로 인해 오락가락 우왕좌왕 국가로 낙인이 찍히기도 했다.

 실종자 수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구조시스템에서도 많은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고도 허둥대는 모습들을 보고 국민들은 또 한 번 분노하면서 이같이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한강의 기적과 월드컵 4강 신화의 자부심은 간 곳이 없고 국민들은 트라우마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음 여린 국민들은 아예 TV를 시청하지 않는다. 한 가닥 희망 노란 리본으로 마음을 모아 생존자 소식을 고대했지만 자꾸만 늘어나는 사망자 소식에 속이 답답하고 눈물만 흐른다는 것이다.

 경제자유시장 체제를 갖추고 민주주의 체제를 추구하는 나라들이 활동하는 OECD 회원국, 즉 선진국이라고 자처하는 이 나라에서 재난시스템과 구조 매뉴얼만 제대로 갖춰졌다면 살릴 수 있었던 고귀한 생명들을 잃은 자책과 슬픔을 무엇으로 되돌릴 수 있겠나.

 국민들은 분노하고 자아의 슬픔에 빠져 있다. 바람이 불어도 시원하지 않고 따스한 햇볕이 내려 쬐여도 달갑지 않다.

 그동안 내린 비에도 무감각하고 오직 피지 못하고 숨져간 어린 학생들과 그 유가족들을 떠올리며 슬픔을 반으로 나누듯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

 추모와 애도의 뜻을 전국 각지에서 나타냈다. 곳곳에 분향소가 설치되고 추모와 애도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이는 국민적 공감대에 따른 자기반성의 책임 의식을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 손으로 뽑은 권력자들이 나라를 잘못 경영해 저지른 사고를 함께 뉘우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국민들은 실종자와 그들 가족들을 애도하고 추모하면서도 분노를 삭이질 못하고 울화에 차있는 것이다.

 성질을 참지 못할 때의 분노는 걷잡을 수 없다. 정신의학자들은 분노에 대해 돌발성, 잠재적, 생존성, 체념성, 수치심, 버림받음에서 비롯된 분노 등 여섯 가지 형태의 분노가 있다고 한다.

 지금 우리 국민들이 겪고 있는 분노는 어디에 해당하는지조차 알 길 없는 분노다.

 정권 퇴진을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OECD 국가에서는 보기 힘든 국민들의 아우성이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노인 빈곤, 흡연율, 자살률, 노동시간, 항생제 사용, 남녀 소득 격차, 교통사고, 암 발생률, 낙태율 등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한다.

 불명예스럽기 짝이 없는 현실이다.

 이번 사고에서 또 하나의 불명예와 함께 1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지방 정부를 새로 꾸려야 하는 나라의 중대사 6ㆍ4 지방선거도 한 치의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난국에서 국민들의 심사는 어떠하겠는가. 분노하는 성질이 터졌을 때 가장 무서운 것은 행동 조절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침몰한 세월호가 과적으로 인해 기울고 복원력을 잃었더라도 여객선과 국가는 다르지 않은가? 국가는 국민들을 의한 국민들에 의해 존립한다. 그러므로 국민들은 국가와 함께 국가 복원을 재정립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사고 여객선처럼 복원력을 잃고 침몰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재난시스템도 재정립하고 잘못된 규제나 법률도 뜯어고쳐야 한다. 그리고 사고 관련자들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엄벌에 처해야 한다. 그리고는 하나에서 열까지 새롭게 가다듬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어떻게 국민들이 국가를 믿겠는가.

 정부 당국의 특단의 조치가 기다려진다. 그리해 어떠한 파고에도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선진 대한민국호를 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