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42 (금)
우리학교가 최고예요-장유유치원
우리학교가 최고예요-장유유치원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4.04.30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럭무럭 자라는 인성ㆍ지혜 품은 새싹들
▲ 교육부, 보건복지부가 `인성실천 최우수유치원`으로 선정한 장유 유치원(원장 송정희) 원아들이 "선생님 사랑해요"라며 손을 흔들고 있다.
교육부ㆍ보건복지부 주최 `인성실천` 최우수

예절교육 중시… 여행가ㆍ음악가 초청 교육

 장유유치원(원장 송정희)은 2012년 3월에 6학급 현재 130여 명의 원아들이 생활하는 곳으로 폐교 된 옛 김해시 수남초등학교의 부지에 설립돼 장유지역의 3세~5세 유아들이 다니는 공립유치원으로 문을 열었다.

 김해시에서 외곽인 농촌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인근 장유지역에 거주하는 유아들에게는 농촌과 도시 지역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유치원으로 인근 시골 주변의 자연 체험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유치원으로 `건강한 몸 지혜로운 생각 함께하는 우리`의 원훈으로 개원했다.

 이러한 좋은 환경 속에 개원하게 된 본원은 초대 원장으로 송정희 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은 다른 유치원과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운영과 지역거점유치원으로서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고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송정희 원장은 "우리 유치원은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심리적인 수업을 실천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10개 인성 덕목을 교육 활동에 포함시켜 동기부여를 통해 아름다운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많은 인성학습자료를 먼저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많은 인성자료를 먼저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있다"며 "교육자료를 통해 아이들 마음에서 자연스럽게 올바른 인성이 형성될 수 있도록 인성 주제에 알맞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유치원과 차별화해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특색있는 교육활동으로 가정과 연계해 지도하고 있으며 개원 6개월만에 교육부&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인성실천 최우수유치원으로 선정돼 3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 장유유치원 원아들이 텃밭 가꾸기 체험학습을 하고 있다.
 장유유치원에서는 첫 번째 중점과제로 `명상과 찻상머리 교육을 통한 전통 예절 익히기`의 교육활동으로 매주 1회 다례수업을 통해 차 이야기와 함께 명상과 옛가락을 즐겨들으며 차와 전통예절을 체험하고 있으며 지난 2월 효 졸업식에서 부모님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예를 다해 차를 대접하는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시간을 갖기도 했다.

 송 원장은 "장유유치원은 원장의 교육철학과 인성실천 10개 덕목인 예의ㆍ약속ㆍ감사ㆍ친절ㆍ배려ㆍ존중ㆍ인내ㆍ정직ㆍ사랑ㆍ책임 등을 평소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구체적으로 가르친 것이 최우수상 선정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송 원장은 이어 "인성 실천 프로그램은 가정과 연계해 학부모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며 "인성학습 자료를 가정으로 보내면 학부모는 정해진 항목에 따라 실천 여부를 체크하고 스티커를 붙여 폰 카메라로 인증샷을 유치원으로 보내는 방법이 유치원과 학부모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학습사례다" 고 밝혔다.

 또한 매월 1회 나라사랑 전체모임에서 원장님이 들려주는 인성이야기와 선생님과 친구들이 들려주는 도담도담 동화책 읽어주는 시간과 인성실천 인증샷 대회와 인성실천 스티커북, 학부모용 인성카드 등 가정과 연계하고 실천하게 해 유치원 전체 원아들은 어려서부터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예절 바른 아이로 자라서 남과 더불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바른 인성교육활동을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자원 인사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으로 오지여행가 도용복 작가전과 스위스 음악가 초청 공연 등 어려서부터 즐거운 문화체험을 통해 풍부한 감수성을 키워 유아기 때부터 예술적 감각과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좋은 독서환경으로 올바른 독서습관 기르기` 독서교육을 통한 풍부한 지적 경험과 창의적인 사고를 신장시키고 책과 친해져 자발적인 독서습관이 형성되도록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알맞은 적서들을 전문가를 통해 도서를 선별해 아름꿈 도서관에 비치하고 책을 사랑하는 소중히 다루는 습관 형성과 지혜로운 마음으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독서 환경여건을 조성했다.

▲ 장유유치원 원아들이 졸업식에서 학부모들께 큰절을 하고 있다.
 아울러 즐거운 독서교육활동의 실적을 살펴보면 일주일에 한 번 아름꿈 도서관 가는 날을 정해 아이들이 아름꿈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경험을 하도록 하며 각 교실에는 연령에 알맞은 독서코너를 마련해 딩동댕 독서타임을 통해 매일 20분씩 독서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독후활동, 도서책갈피 만들기, 독서왕 뽑기 등의 다양한 독서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하는 여름밤 동화 산책으로 함께 풀어가는 독서 키즈벨을 통해 유치원, 원아, 학부모 모두가 즐거운 독서활동으로 실천하고 있다. 또한 2013년도 경남교육박람회의 독서박람회에 참가해 유아단계에서 독서교육의 중요성과 올바른 독서습관 기르기를 일반화 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하기도 했다.

 장유유치원은 2012년 3월 신설된 공립 단설유치원으로 첫 역사를 시작하면서 바른인성을 가진 유아들이 즐거운 유치원, 학부모가 믿음으로 신뢰하는 유치원,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치원, 공교육기관의 좋은 모델링이 되는 유치원을 만들고자 열정과 사랑으로 교육활동을 펼친 결과 짧은 역사 속에 공립유아교육기관으로 초석을 다지게 됐다.

 유치원 내에 `재미팡팡 창의놀이터` 소규모체험학습장을 개관해 김해지역 공ㆍ사립유치원 아이들이 모두 즐거운 놀이활동을 통해 신나게 체험하며 꿈을 마음껏 키워갈 수 있도록 지역거점유치원으로서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유치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