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11 (목)
중세유럽 심장 `프라하` 시간 여행
중세유럽 심장 `프라하` 시간 여행
  • 경남매일
  • 승인 2014.04.04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6대 관광도시로 배낭객 사랑 독차지
▲ 바츨라프 광장은 신시가지 최대 번화가다. 광장 양 옆으로 커다란 차도가 있고 주변에는 백화점과 레스토랑이 즐비하다.
 체코의 수도 프라하는 중세 유럽에서 가장 번창한 도시로 로마에서 하이델베르크를 거쳐 프라하로 이어지는 도로는 중세의 무역로로 유럽의 한가운데 위치해 있다. 이런 지리적 이점까지 누리던 프라하는 14세기 카를 4세 때가 전성기였다.

 프라하 출신으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된 그는 로마까지 원정을 떠났고 아비뇽에 갇혀 있는 교황을 로마로 돌려보냈다. 독일 등 중부 유럽 왕의 선출 절차를 정한 금인칙서까지 발표했다. 또 대학도시 하이델베르크에 앞서 프라하 대학을 설립했다. 프라하가 `유럽의 심장`으로 불리는 것도 이러한 역사 때문이다.

 아름다운 바다가 있는 휴양지는 아니지만 여유로운 마음으로 2~3일이면 다 돌아볼 정도로 아담한 도시 프라하는 중세유럽으로 시간 여행을 온 듯 흥미로운 것들로 넘쳐난다.

 프라하는 한해 1억 명 외국인이 찾아드는 세계 6대 관광도시로 구시가는 1992년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에 선정한 역사문화도시이다. 유럽을 여행하는 사람들, 특히 배낭객들이 사랑하는 도시가 바로 프라하이다.

 `유럽의 음악원`으로 불릴 만큼 크고 작은 음악회가 여기저기서 열리는 체코는 성당 음악회가 많다. 높은 천장과 웅장한 실내에서 울리는 음악은 지나가는 여행객들의 걸음을 멈추게 하고, 관객들도 계단이나 빈자리에 앉아서 편안히 공연을 관람한다.

 바츨라프 광장은 신시가지 최대 번화가로 체코 사회변혁의 진원지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체코슬로바키아 공화국이 이곳에서 선포됐고, 1948년 공산당이 권력을 장악, 공표한 사회주의 공화국의 출범 또한 여기였다. 지난 1968년 개혁 공산주의자들이 이 광장에서 시도한 `프라하의 봄`으로 불리는 자유주의에 대한 열망이 소련군 탱크부대의 침공으로 짓밟히기도 했지만 1989년에 일어난 체코 민주화혁명 역시 바로 이 광장에서 궐기했다.

 광장 끝에는 국립중앙 박물관이며 보헤미아의 수호성인 바츨라프의 기마상이 광장의 위쪽 국립 박물관 앞에서 광장의 아래쪽을 내려다보고 있다.

▲ 프라하의 상징 건물인 구시청사의 오를로이 천문시계.
 카를교는 강 서쪽의 성과 동쪽의 상인 거주지를 잇는 최초의 다리로 보헤미아왕 카를 4세때(1346~1378)에 건설됐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다리 위는 다양한 공연과 볼거리로 언제나 활기가 넘치고, 악사들과 화가들이 모여 자신들의 장기를 뽐내느라 여념이 없다. 마리오네트 인형극을 공연하는 토박이, 점자책을 읽으며 노래하는 여인, 재미있는 재즈 공연까지 도심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야경 또한 장관이다. 다리에서 바라본 프라하성의 야경은 프라하의 명물 중의 명물로 꼽힌다. 다리 양쪽으로 성경에 나오는 인물과 체코 성인들의 동상이 세워져 있어 마치 조각 전시장 같다. 이 다리 좌우 양쪽에 각각 15개씩 줄지어 있는 고딕 및 바로크 양식의 30개 성자상은 체코의 최고 조각가들이 지난 17세기 후반부터 약 250년 간에 걸쳐 제작했다.

 구시가 광장 중앙에는 체코의 종교 개혁자인 얀 후스(Jan Hus)의 조각상이 있고, 주위에는 중세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주거지가 남아있다. 구시가 광장을 중심으로 옛 시청, 틴 교회, 로코코 양식의 킨스키 궁전 등이 있다. 구시가 광장을 중심으로 한 바퀴 돌면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아르누보 양식까지 모든 건축 양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 체코는 나라 자체가 음악대학이라고 할 만큼 크고 작은 음악회가 여기저기에서 열린다.
 광장주변으로는 관광객들을 기다리는 각양각색의 차들과 마차들이 있고, 나이 지긋한 재즈밴드를 만나볼 수도 있다.

 410년 당시 천동설에 입각해 만들어 진 프라하의 상징 건물인 구시청사의 오를로이 천문시계는 지금도 매시각 종이 울리면 창문에서 예수의 12사도가 차례로 등장한 뒤 닭 울음소리를 내는 독특한 방식 때문에 세계적인 관광 명소가 됐다.

 이 시계는 매시 정각이 되면 위쪽 원형 시계 옆에 있는 해골 인형이 한 손에 모래시계를 들고 줄을 잡아당기면서 고개를 끄덕거리기 시작한다. 그러면 정복 욕망을 상징하는 터키군 인형,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유대인 인형, 허영심과 망상을 상징하는 거울을 든 인형들이 고개를 가로젓는다.

 시각을 알리는 종이 울릴 때 시계 상단의 문에서 12사도가 나와 회전을 한다. 당시 시계를 제작한 시계공이 이와 같은 시계를 또 만들지 못하게 그의 눈을 멀게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