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28 (금)
EU-美, 러 제재 공조 재확인
EU-美, 러 제재 공조 재확인
  • 연합뉴스
  • 승인 2014.03.27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바마 “러, 위기상황 지속 시 고립 심화될 것”
 유럽연합(EU)과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에 긴밀한 공조를 재확인했다. 미국은 EU가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에서 벗어나도록 유럽의 에너지 안보 강화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26일(현지시간) 브뤼셀 EU 본부를 방문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헤르만 반롬푀이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회담한 후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미국과 유럽은 통일된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러시아가 이번 사태로 미국과 유럽 사이에 균열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한다면 잘못된 계산”이라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 문제에서 미국과 유럽 간 협력이 완벽하게 이뤄지고 있다. 러시아가 현재의 위기 상황을 지속한다면 러시아의 고립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번 EU-미국 정상회담에서는 자유무역협정(FTA)을 포함한 범대서양무역투자동반자협정(TTIP) 협상을 가속화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EU FTA 협상이 조기에 타결되도록 협상을 서둘러 진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FTA가 체결되면 미국 천연가스의 유럽 수출이 훨씬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EU 국가는 에너지 수입선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하고 미국은 유럽이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에서 벗어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EU-미국 정상회담이 끝난 후 발표된 공동성명은 “우크라이나 사태는 유럽의 에너지 안보 강화 필요성을 입증했다. 우리는 유럽의 에너지 안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협력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하면서 서방의 러시아 추가 제재가 검토되는 가운데 제재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보복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 EU는 에너지 수입선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EU는 미국과 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FTA 협상을 서둘러 진행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EU는 브뤼셀에서 열린 EU-미국 FTA 4라운드 협상에서 미국 측에 석유 및 천연가스 공급을 늘려 달라고 요청했다.

 EU와 미국은 다음 주 에너지 부문 협력을 위한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가 러시아의 영토 침략 위협을 느끼는 인접 국가에 대해 군사력을 증강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