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26 (목)
평생 관리시스템 갖춰 건강도시 견인
평생 관리시스템 갖춰 건강도시 견인
  • 이명석 기자
  • 승인 2014.03.03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건강 파수꾼 `하동군보건소`
주민 건강수명 증대ㆍ건강형평성 개선 노력

 하동군보건소(소장 최의자)는 올해 비전과 핵심을 `평생 건강 관리 시스템 정착`에 두고 건강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 체감도 및 건강수준 향상과 스스로 관리 할 수 있는 자가 건강관리능력 제고, 건강수명 증대와 건강형평성 개선 민선 5기 공약 지시사항 실현으로 행정 신뢰 구축에 역점을 두고 전 행정력을 펴기로 했다.

 역점 사업으로 우울증 및 정신건강(자살) 예방관리로 우울증 및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해소와 사전검사 및 관리법 등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우울증 및 정신질환자 유병율(자살율)을 낮춰 건강한 하동을 만들기로 했다.

 군은 한사람이라도 질병으로 생명을 잃어서는 안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전 행정력을 쏟기도 했다.

 ◇기생충 퇴치사업

 우리나라 5대강 유역에 서식하는 야생동물 기생충 감염률 조사 결과 섬진강이 간흡충ㆍ장흡충 고위험지역으로 분류돼 섬진강 유역 및 인근 하천 주민의 기생충 검사 및 예방 홍보로 군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동읍 등 7개 읍면 주민 1천명을 대상으로 기생충 검사 실시했다. 가검물 양성자에 대해 치료약품 투여 6개월 후 확인검사를 실시하며 민물고기 생식 및 판매 조리자에 대한 예방교육을 실시해 간흡충(디스토마) 및 장흡충(요코가와) 감염율 한자릿수 유지를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담배연기 없는 클린 하동

 금연 지원서비스 및 공중이용시설 금연지도 점검으로 주민의 건강증진과 담배연기 없는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4천800만 원을 들인다. 금연교육과 금연클리닉 운영으로 비흡연자 보호 및 `간접흡연 제로사업`으로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하동을 조성하고 흡연을 감소로 통한 군민건강 증진 및 건강 수명 연장에 한몫하게 된다.

 ◇음식문화개선 설문 및 분석 보고

 민선 5기 음식문화개선을 위한 각종 시책을 평가 분석해 그 성과를 토대로 민선 6기 개선책을 강구로 관광 하동이미지 제고를 위해 100만 원을 들인다. 지역 내 전 음식점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자기 기입식 설문)결과를 분석하고 3월과 4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해 오는 7월 분석보고 및 개선책 강구를 마련한다. 더불어 결과를 내년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민선 5기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각종 시책을 평가 분석으로 지표로 활용하고 음식문화개선의 현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 고객의 소리를 통해 미흡한 부분 점검 기회를 마련한다.

 ◇자살예방및 정신건강사업

 1억 9천400만 원을 들여 만성정신 장애인 등록자 및 지역 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중증질환자 등록 및 사례관리 정신질환자 주간 재활프로그램 운영으로 88회에 1천명에 대해 전문의를 통한 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아동 청소년을 위한 자살예방교육 17회 1천500여 명 노인 우울 및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감염병 감시체계 확대 및 방역소독 강화

 4억 4천300만 원을 들여 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방역반 195개소(보건소 1, 읍면 13, 자율방역반 181)를 편성해 운영하고 방역취약지 환자 발생 우려지역 등은 읍면 책임방역을 유도하고 가축농가 및 자율방역반에 약품 및 유류(1천86ℓ/1만 8천100ℓ)를 지원 노후된 방역소독기계 구입비(36대) 50%를 지원하며 인플루엔자 표본감시 의료기관 운영 및 학교 어린이집 1만여 명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홍보교육을 실시한다.

 ◇완전접종 실시로 면역인구 ↑ 3억 7천만 원을 들여 연말까지 영유아 65세이상 노인 전 주민 2만2천930명을 대상으로 B형감염 등 13종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2만 2천730명에 국가 필수예방접종(BCG외 11종)과 접종대상자 200여 명에 대해 A형간염 예방접종을 실시키로 했다.

 또한 국가필수예방접종 비용상환(전액 국비지원)으로 군비 1천900만 원을 절감하게 됐으며 A형간염 예방접종 비용은 국가필수예방접종에서 제외돼 종전대로 군비로 지원키로 했다.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

 14억 4천만 원을 들여 연중 65세 이상 수급권자 군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자에 대해 지역 내 하동병원에서 입원환자 간병서비스 제공하고 간병사 인건비 지급으로 365일 안심병동사업을 펼친다.

 ◇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사업

 2천500만 원을 들여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으로 30세 이상 주민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현증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조기발견 및 교육 홍보를 50회에 걸쳐 매주 수요일 고혈압 당뇨교실 운영하며, 주민 심뇌혈관 질환 예방교육을 연중 실시하고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환자 관리 대사이상 중후군 관리로 수시 건강 상담 및 주민 건강교육을 실시한다.

 ◇구강보건사업

 1천900만 원을 들여 전 주민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구강보건교육 및 홍보 어린이 대상 구강건강교실 순회 이동구강보건실을 운영하며 생애주기별 구강건강관리사업으로 어린이 청소년 어르신 구강건강관리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구강건강관리 불소용액 양치사업으로 18개 초등학교 학생 2천43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충치예방사업 및 학교 구강보건교실을 운영한다.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2천500만 원을 들여 지역 내 장애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장애인 건강증진으로 장애인 방문 구강관리 영양교육과 장애예방프로그램으로 낙상예방교육 2차 장애 예방교육 실시와 재활치료서비스로 방문재활치료 재활운동 치료실 운영 가족지지모임 활용과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은 장애인 바깥나들이를 통해 장애자 건강증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보건기관 출입문 차임벨 설치

 보건소를 내원하는 민원인들에게 음악이 나오는 차임벨을 설치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전감 도모 및 활력이 넘치는 보건소 분위기 조성한다. 차임벨이 울림으로써 민원인에 대한 빠른 대응과 직원의 적극적 자세 및 경각심 고취를 위해 200만 원을 들여 보건소 보건지소 등 12개소에 설치한다.

 ◇3백(白) 줄이기(설탕ㆍ나트륨ㆍ지방)사업

 하동군의 사망 주요원으로 암과 심뇌혈관질환이 대두됨에 따라 올바른 먹거리에 대한 교육 및 실천 유도가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 1천만 원을 들여 전 주민을 대상으로 3백 줄이기 홍보 및 실천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 음식 강좌를 갖는다.

 3백 줄이기 사업 홍보 및 캠페인 추진 계획으로 주부, 식품종사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3백 바로 알기 와 줄이기 교육, 홍보 포스터 및 식탁용 홍보물 제작 배포와 3백 줄이기 실천, 건강음식점 모집 및 지정과 위생부서와 연계 추진한다.

 또한 홍보 동영상을 제작ㆍ배포하고 홍보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먹거리 정보제공으로 전 군민 파급효과로 건강도시 하동 조성에 기여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