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37 (금)
부산과학기술대, 전국 최고 과학 교육 인프라 구축
부산과학기술대, 전국 최고 과학 교육 인프라 구축
  • 최학봉 기자
  • 승인 2014.01.2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 평가 고등교육품질 인증대학 인증서
부산서 유일 교육부로부터 국제 경쟁력 인정
▲ 자동차계열 실습 장면
 부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강기성)는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해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기술교육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갖는 ‘홍익기술’의 건학이념을 가지고, 1977년 개교했다. 지난 2012년 교육부의 교육정책, 시대 변화 그리고 기술발전에 부응하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교명을 부산과학기술대학교로 바꾸고 제2의 창학을 선포했다.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 및 복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28개 계열 및 학과를 중심으로 부산시의 핵심전략산업의 과학기술인력을 집중 육성해 취업까지 연계시키는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 16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인증서 수여식에서 고등교육품질인증대학 인증서를 수여받았다.

 전문대학의 질 제고를 유도하기 위해 교육부와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 실시하고 있는 평가인증에서 당당히 인증대학으로 선정된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부산지역 전문대학으로서는 유일하게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ㆍ관리역량 인증대학’에도 선정돼 국제 경쟁력까지 인정받게 됐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이 같은 겹경사를 그동안 차별화된 교육 체제 구축, 내실 있는 행정 실현, 소통하는 대학 경영을 추구하며 전국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로 자평한다.

 대내외적으로 그 역량과 위상을 입증한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해 초 제9대 강기성 총장의 취임과 함께 대학 중장기발전계획인 ‘Vision 2020’을 내걸고 산업현장의 요구 변화를 반영한 교육 시스템과 전폭적인 장학지원을 바탕으로 최고의 전문기술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부로부터 ‘2013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대학’에 선정돼 37억 8천200만 원의 정부지원을 받은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정부지원금 전액을 학생의 교육환경개선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2013 기술사관육성사업’, ‘2013 참살이실습터사업’, ‘2013 중소기업 계약학과사업’ 등 각종 정부사업을 통해 타 대학과 차별화된 우수전문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취업에서도 단연 최고를 자부한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2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2천명 이상 졸업자를 배출하는 대형 전문대학 중에서 부산지역 취업률 1위, 전국 4위의 영예를 안아 명실상부 ‘취업최우선주의 대학’임을 대내외에 확인시켰다.

 ‘취업최우선주의를 넘어 취업품격주의’를 지향하며 2012년 한국능률협회인증원으로부터 취업관련 ISO 인증을 받은 부산과학기술대학교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은 남다르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내실 있는 교육으로 학생 감동을 이끌어내겠다는 목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2013년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유아교육과가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재정적 투자를 통해 교육여건을 강화해 왔으며,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재학생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데 노력한 결과, 전 평가 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로써 부산과학기술대학은 우수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교육기관임을 공식적으로 인증받았다.

 유아교육과 외에도 대학 전반에 걸쳐 내실을 다지는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해 초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인 ‘Vision2020’을 선포함으로써 대학의 경쟁력을 최고로 끌어올리는 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제9대 강기성 총장의 취임과 함께 중장기발전계획의 조기 달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꿈을 실현하는 과학기술 허브대학’을 목표로 교육력 강화, 행정력 강화, 경영력 강화의 3개 분야로 나눠 전략적이며 단계적으로 대학을 혁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Human-Tech 특성화를 통한 취업명품대학’을 만들고자 비즈니스, 서비스, 과학기술 분야 등의 10개 분야 학과를 특성화할 계획이다.

유망학과 소개

 ◇ 기계계열

 1977년 개교와 함께 개설된 기계계열은 36년 동안 7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기계, 자동차, 반도체 장비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13년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대학 대표 브랜드 특성화학과로 선정됐으며 특히, 정부의 선취업 - 후진학 정책에 따라 부산지역에서 유일하게 2013학년도 중소기업 계약학과(융합기계과) 사업에 선정됐다.

 ◇ 자동차계열

 자동차하이테크전공, 자동차튜닝전공, SUV/BOSCH 전공으로 나뉘는 자동차계열은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제조업체인 독일 보쉬(BOSCH)사와 산학협력교류협정을 맺고 독일 보쉬사의 표준모형을 통한 교육시스템을 도입해 타 대학과 차별화했다. 2006년부터는 환경부 배출가스 국가지정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전문정비업 기술 인력을 교육하고 있다.

 ◇ 전자통신과

 전자통신과는 전자 및 통신기술이 융합된 첨단 전자산업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학과는 2011년 교육부와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특성화고-전문대학-산업체 연계 기술사관 육성사업’에 선정돼 현재까지 3차년도 사업을 진행 중이다.

▲ 대학 운영방침은 바로 소통과 신뢰의 리더십입니다”고 말하는 강기성 총장
“신뢰 리더십으로 대학 평가지표 향상”
강기성 총장 인터뷰

 - 경영방침은?

 “대학 운영방침은 바로 소통과 신뢰의 리더십입니다. 그 첫째가 화합경영을 이루는 것입니다. 구성원들 간의 소통을 통해 상호 존중하고 화합하는 대학 문화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정도경영을 지향하겠습니다. 대학 운영에 있어 민주적인 절차를 준수하고 투명한 경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표경영에 힘쓸 것입니다. 대학 구성원들과 함께 노력해 다양한 대학 평가지표의 향상과 각종 사업 선정의 성과를 달성할 것입니다. 아울러 지역 사회와 소통하며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2014년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기술 교육 중심의 전문대학에 있어 취업은 전문대학의 사회적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대학은 올해에도 ‘취업 최우선주의를 넘어 취업품격주의 실현’을 목표로 취업률 향상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학생이 취업하느냐 하는 양적 성장 중심에서 벗어나 어디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중요한 질적 성장을 위주로 취업의 질을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 박근혜 정부들어 전문대학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있다는데요?

 “우리 대학으로서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스스로의 발전 노력과 정부정책이 상승 작용해 대학 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