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12 (금)
“서청원 공천은 정치 쇄신 역행”
“서청원 공천은 정치 쇄신 역행”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3.10.04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해진ㆍ박민식 의원 등 초ㆍ재선 소장파 반발
“野 후보에 이길 수 없다”… ‘청와대 의중’ 첫 반기
 새누리당이 10ㆍ30 재보궐선거에서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의 화성갑 공천 움직임을 놓고 내홍이 확산되고 있다.

 당내 초ㆍ재선급 소장파 의원들은 “정치 쇄신에 역행하는 행위”라며 집단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당내 초ㆍ재선 소장파인 조해진ㆍ박민식ㆍ이장우ㆍ김성태 의원 등은 서 전 대표를 공천하려는 움직임에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청와대의 의중이 반영됐다고 알려진 사안에 여당 의원들이 반기를 들고 나선 것은 박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재선의 조해진(사진ㆍ밀양창녕) 의원은 지난달 30일 라디오에 출연해 “서 전 대표는 공천 헌금 문제 때문에 실형을 받은 분인데, 선거의 정치 비리를 청산하겠다고 주장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있던 새누리당에서 그런 공천을 할 경우 국민들이 좋게 보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내 소장파로 대선 때 국회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소속이었던 도내 거창 출신의 박민식(부산북구강서갑) 의원도 지난 2일 보도자료와 라디오를 통해 “비리 전력자 혹은 형이 확정된 사람은 공천에서 아예 배제하는 게 원칙이다. 그런데 정치적인 힘이 강한 사람에게 오락가락한다면 국민의 상식을 정면으로 배신하는 것”이라며 “개인의 한풀이나 명예 회복을 위한 자리가 아니다. 당 후보를 발탁하는 그 과정은 당의 미래나 비전의 메시지를 담은 정치행위”라고 꼬집었다.

 서 전 대표는 2002년 이른바 ‘차떼기’ 사건으로 형사 처벌을 받고 2008년 총선에서 비례공천 대가로 30억 원을 받은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그동안 서청원 공천 기류에 쉬쉬하던 친박계 중심의 지도부는 입장이 난감해졌다. 6선(選) 대선배의 공천에 대놓고 반대하기도, 그렇다고 뇌물 수수로 실형 선고를 받은 그를 옹호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당 공천심사위원회도 1일 서 전 대표의 공천을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당내 반발이 거세게 일자 발표를 유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비공개 원내대책회의에서는 김성태 의원 등이 “서청원 전 대표를 공천하면 민주당의 (손학규 상임고문)후보와 겨뤄 이길 수 있겠느냐”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하자, 홍문종 사무총장이 “큰 인물을 내세우면 구도가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공천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맞서는 등 격론이 펼쳐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