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06 (토)
최강의 수학 난제 14가지와 학자의 도전
최강의 수학 난제 14가지와 학자의 도전
  • 경남매일
  • 승인 2013.09.09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대한 수학문제들
‘위대한 수학문제들’
안재권 옮김
(반니… 2만 3천원)

 지도에서 인접한 두 나라를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할 때 최소한 필요한 색깔은 몇 개일까.

 답은 4가지 색이다. 4색이면 어떤 복잡한 지도도 각 구역이 구분되게끔 칠할 수 있다는 유명한 ‘4색 정리’다.

 간단해 보이지만 수학 세계에서는 오랫동안 난제(難題)였다. 증명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증명에는 방대한 계산이 필요했다. 결국 1976년 어펠과 하켄 교수가 1천시간 넘게 컴퓨터를 활용해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해냈다.

 신간 ‘위대한 수학문제들’(원제: The Great Mathematical Problems)은 ‘4색 정리’를 포함해 수학사를 뒤흔든 14가지 난제를 일반인 눈높이에 맞게 소개한 책이다.

 책은 영국 수학자이자 대중과학 저술가인 이언 스튜어트가 썼다. 수학 난제에 얽힌 역사와 수학자의 흥미로운 에피소드는 물론 수학 난제가 실제 우리 삶에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도 짚었다. 저자는 서문에서 “공식을 많이 배제하면서도 개념을 설명하는 것을 지침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책에서 다룬 난제 가운데 유명한 것은 증명에 거액의 상금이 걸린 ‘세계 7대 난제’다. 이 난제들은 지난 2000년 미국 클레이 수학 연구소가 선정했으며 100만 달러씩 상금을 걸고 학자의 도전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해법이 공식화된 것은 ‘푸앵카레 추측’ 하나뿐이다. 푸앵카레 추측은 100년 전 ‘천재 수학자’ 푸앵카레가 3차원 공간에 대한 연구 끝내 내놓은 이론인데 이를 증명하지 못해 ‘추측’이라고만 불렸다.

 책은 14가지 주요 수학 난제뿐만 아니라 ‘미래를 바꿔 놓을 12가지 문제’도 마지막 장에서 소개한다.

 개미의 행동 패턴과 관련된 ‘랭턴의 개미’는 수만 명이 모인 경기장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할 때 활용될 수 있고, 원형 트랙을 도는 경주자가 어느 시점에서 외로워질지를 살펴보는 ‘외로운 경주자 추측’은 도시 교통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492쪽.

▲ 자유주의자의 고뇌…
지난해 숨진 김경원 전 주미대사 추모문집

‘자유주의자의 고뇌…’
국제정책연구원 펴냄
(중앙북스… 2만 5천원)

 지난해 세상을 떠난 김경원(1936∼2012) 전 주미대사를 기리는 추모문집이 출간됐다.

 ‘자유주의자의 고뇌와 소망(Agonies and Aspirations of a Liberal)’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는 추모문집에는 고인이 생전에 저술한 논문, 칼럼과 함께 지인들이 그를 추모해 쓴 글이 함께 실렸다.

 1936년 평안남도 진남포에서 태어난 고인은 서울대 법대를 중퇴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간 뒤 미국 하버드대에서 한국인 최초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국무장관을 지낸 헨리 키신저가 스승이었다. 키신저의 영향으로 국제정치에서 현실주의적 신념을 견지했던 그에게는 ‘한국의 키신저’ 또는 ‘킴신저’라는 별명이 따라다녔다.

 1975년 박정희 대통령의 국제정치담당 특별보좌관으로 관계에 입문해 전두환 대통령 비서실장(1980∼1982), 주유엔 대사(1981∼1985), 주미국 대사(1985∼1988)를 역임했다.

 사회과학원원장, 서울국제포럼 회장, 유엔 한국협회 부회장, 김&장법률사무소 고문 등도 지냈다. 독일 음악가인 바그너를 좋아해 한국바그너협회 회장도 맡았다.

 고인의 생애와 저술의 성격 및 가치는 캐나다 요크대에서 재직했던 시절 동료 교수이자 친구인 폴 에번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교수가 집필한 추모의 글에 잘 드러난다.

 에번스 교수는 고인에 대해 “한국의 가장 유능하고 영향력 있는 국제관계 사상가이자 실천가”라고 지칭하며 그에게는 “‘사해동포적인(cosmopolitan)’, 그리고 ‘사려 깊은(reflective)’이란 형용사가 최고의 표현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승주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은 서문에서 “김경원이라는 걸출한 인물의 생애, 사고 및 학문적 진화를 알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정치외교적 발전과정, 그리고 세계의 국제정치적 변천의 양상과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책을 소개했다. 424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