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32 (금)
독신주의자의 궤변을 파헤쳐 보니
독신주의자의 궤변을 파헤쳐 보니
  • 송종복
  • 승인 2013.09.02 22: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 종 복 문학박사(사학전공)/(사)경남향토사 수석부회장
 예부터 장가 못 가고 죽은 귀신을 가장 무서운 귀신으로 ‘앙칼진 귀신’ 또는 ‘몽달귀신’이라고 하고, 시집 못 가고 죽은 귀신을 ‘손각시 귀신’이라 하며, 이들 독신자가 죽어 매장할 때는 귀신이 못 빠져나오게끔 가시덤불로 관을 싸 묻거나 거꾸로 세워 묻기까지 했다. 다산 정양용의 ‘목민심서’에 의하면 과년한 독신자를 짝지어 주는 일이 역대 임금으로부터 수령까지 그 합동결혼의 사례를 나열하고 있다. 이에 관습으로 오늘날에도 그 지방의 시장과 군수는 결혼 못한 노총각과 노처녀들의 합동결혼식을 올려주는 것이 여기에 유래한 것이다.

 가뭄이 심하거나 수해가 들어 대흉년이 오면, 합동결혼을 소홀히 한 데 대한 천신의 노여움으로 알고 독신자 색출을 하는 관례가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독신자는 족보에도 올리지 않았고, 혈연에서 소외시켰으며, 품을 팔아도 반품밖에 주지 않아 반 인간으로 취급했다. 외국은 고대 ‘유태법전’에는 20세 넘는 독신자는 상해죄나 명예훼손죄와 맞먹는 형벌을, 로마에서는 독신세금 등을 부과했다.

 힌두교 신도들은 독신자가 죽으면 3대조까지 아사 지옥에 보내고, 페르시아에서는 독신자가 죽으면 살아 있는 3대 친족까지 화를 미친다고 했다. 중국에서는 독신자가 죽으면 그 화를 면하고자 죽은 독신자끼리 또는 살아있는 자에게 돈을 줘 영혼결혼식을 올렸다.

 최근에는 독신주의자가 증가하는 현상이다. 미국은 결혼 후 이혼하는 자가 반을 차지하고, 또 이혼한 자가 다시 재혼해 그중에 또 반이 결별하니 결혼보다는 이혼이 많다는 것이다. 이처럼 미국은 이혼할 때마다 독신 남녀가 생겨나서 아예 결혼하지 않는 독신주의자를 합쳐보면 가공할만한 숫자이다.

 미래학자 알빈 토풀러의 소설 ‘허(her)’는 독신남와 독신여가 인정이나 사랑 같은 정신적 인간적 배려를 완전무결하게 증발시키고 순수한 본능만으로 살아가는 일종의 실험소설이다. 그의 내용을 살펴보면, 2천년대의 4반세기 초에는 선진국에 있어서 성인 4명당 한 사람 꼴로 독신자일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독신자의 인성을 보면, 낙엽 지는 스산한 산책길에 독신남이 윗옷을 벗어 독신녀에게 걸쳐주는 그만한 배려에도 독신녀는 구토를 느끼며, 독신남의 아파트에 들른 독신녀가 부엌에 가서 커피를 끓어오는 그만한 가정적 봉사에도 독신 남자는 혐오감을 느낀다고 했다.

 이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의존적 이성으로서 티끌 만한 접촉도 거부하는 등골이 오싹하고, 신경이 아찔하고, 소름이 바싹하는 정도의 독선주의의 미래상인 것이다. 승냥이도 이성끼리 털을 비벼대지 않고는 못 살고, 거지도 누더기 틈으로 배어드는 훈김 없이 못 산다고 했다. 사르트르와 보봐르도 계약결혼을 못 끝내지 않았던가? 최근에 독신을 고집하는 궤변을 들어보면, 기혼 남성들은 40대에 죽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더 많은 가정의 지출을 위해서 일에 대하여 욕심에 욕심을 거듭하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술, 담배, 피로 등에서 해방하지 못하고, 성인병이 찾아와 사망가능성을 높다는 것이다.

 반면에 식사해결은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직장 구내식당에 하루 3끼를 모두 해결할 수 있고, 노후 생활엔 벌어놓은 돈으로 간호사나 요양보호사를 고용해 사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으로 취향에 맞는 예쁘고 친절하고 감동적인 요양보호사를 불러 외로움을 달래는데도 편하다는 것이다.

 요즘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처럼 독신가구가 증가되고 있다. 일본은 전체 인구의 약 40%가 독신 가구이며, 미국은 35%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20%라고 하니, 아직은 독신가구가 그리 많지 않지만 선진국으로 갈수록 독신가구가 증가 된다고 하니, 시대의 조류를 보아 우리나라도 독신시대가 오지 않나 걱정이 앞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혜연 2014-09-13 07:37:53
스웨덴이나 노르웨이 핀란드 덴마크 아이슬란드등 미혼율이 50%를 넘는 나라에서는 결혼에 대해서도 매우 부정적이고 독신주의자에 대해서는 굉장히 긍정적이라는것을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