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20:47 (화)
분노
분노
  • 김루어
  • 승인 2013.07.11 22:09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인 김루어
 아무런 잘못 없이 남에게 공격받는 황당한 경우가 있다. 이른바 봉변이다. 내가 현재 그렇게 당하고 있다. 분노가 치밀어 견딜 수가 없다. 분노는 불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분노를 식혀야 할 것 같았다. 불의 상극, 바다로 가기로 하고 아침에 집을 나섰다. 장마가 끝난 탓일까, 날씨가 뜨거워서 양산을 펴야했다. 시외버스정류장에서 남해로 가는 버스를 탔다. 차안에는 승객이 몇 명 되지 않았는데, 열기 때문인지, 모두들 차창커튼을 내리고 의자 깊숙이 몸을 묻고 있었다.
 바다로 가면서, 내가 무얼 잘못했기에 공격을 받아야 하는지, 내 살아온 길을 돌이켜 보았다. 성년기에 접어 들 때까진 부모보호아래 있어서 세상과의 접촉이 없다시피 했다. 어릴 때부터 나는 겁이 많아, 일탈이라고는 모르는 얌전한 소녀였다. 친구도 별로 없었다. 책만 읽었다. 책이 내 세계였다. 그 안에서 놀고, 그 안에서 꿈꾸었다. 유신시대에 청년기를 보냈다. 어두운 시대 탓이었을까, 아니면, 청년기 특유의 협기(俠氣)때문이었을까. 그 무렵, 내 독서 범위가 문학류에서 사회과학류로 확대되었다.
 그 때문이었는지 한때, 로자 룩셈부르크(Roża Luksemburg)나 시몬느 베이유(Simone Weil)를 동경하여 책상 앞에 그네들 사진을 붙여 놓고 당신들처럼 살고 싶다, 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얼마안가 나는 그네들 사진들을 떼어 버렸다. 왜냐하면, 나는 최소한 나 자신을 응시할 줄 아는 정도의 수분(守分)능력은 있었던 것이다. 그랬다, 나는 그네들 같은 용기도 열정도 신념도 없었다. 하지만 이때의 내 수분은 부채가 되어 지금도 나를 부끄럽게 할 때가 있다, 이런 저런 경로로 내 동년배들이 치른 희생을 우연히 듣기라도 하면.
 남해군에서 상주 바닷가로 가는 버스로 갈아탔다. 날씨는 더 뜨거워졌다. 돌이켜 보면, 부끄럽기 짝이 없다. 돌 한 번 던지지 못하고 구호 한 번 외치지 못하고 유신시대를 보낸 내 청춘이. 하지만, 그 때 나는, 다른 꿈을 꾸고 있었다고 스스로를 합리화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기 위해서였다, 고. 그때, 나는 글을 쓰고 싶었다: 비문(碑文)같은 시(詩), 각혈(咯血)같은 산문(散文)을. 하지만 나는, 더 문학공부를, 더 대학을 다닐 수가 없었다. 급격하게 변한 집안 사정 때문에. 그래도, 꿈은 가슴에 품은 채 사회로 나갔다.
 버스에서 내려 걸었다. 땀이 비 오듯 했다. 내 사업도 초기는 순탄치 못했다. 땀을 많이 흘렸다. 그러나 몇 번 고비를 넘기자 중산층에 편입될 수 있었다, 최소한 경제적으로는 원상 복귀한 셈이었다. 그러나, 꿈에서는 멀어졌다. 삶이라는 현실이 그렇게 만들었다고 변명해본다. 아니, 꿈이 변했다고 말하는 게 정직하겠다. 돈맛은 그만큼 달콤했다. 돈에 대한 욕심이 커졌다. 하지만, 맹서하건데 정직하게 사업을 확장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모든 것을 잃었다. 내 잘못이 아니었다ㅡ남을 믿은 탓, 아니, 수분하지 못한 탓이라는 게 옳은 표현이 되겠다.
 내 탓으로 돌렸다, 모든 것을. 그들을 원망하지 않았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마지막 믿는데가 있어서였을 것이다, 재산을 잃어도 갈 곳: 문학, 이. 긴 세월 거기서 떠나 있었지만 아주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길이 끝나는 곳에 바다가 있었다. 나는 바다 앞에 섰다. 모든 생명은 바다에서 왔다고 한다. 몇 년의 방황 끝에, 바다 앞에 서듯, 나는 문학 앞에 다시 섰다, 국수로 연명해도 좋다는 각오로.
   나는 바다 앞에 서 있다. 나는 문학 앞에 서 있는 것이다. 내 남은 삶을 걸 각오로. 그런데, 여기서 이유 없이, 내 잘못 없이, 생면부지의 인물에게 공격을 당하고 있다. 분수를 안다는 것ㅡ이는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며 지켜야 할 미덕 가운데 하나다. 그런데, 이 자체를 모르는 인간군이 있다. 후흑(厚黑)의 무리들이다. 후흑이란 후안(厚顔)과 흑심(黑心)의 합성 약어로 낯가죽이 두껍고 마음이 검은 인간을 말한다. 승냥이의 심장과 늑대의 발톱을 가진 이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일상과 삶을 흔들고, 심지어는, 파괴마저 서슴지 않는다.
 이들은 실력으로 경쟁하려 하지 않는다. 실력이 없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인간이 세상에서 출세하고 성공한다고, 후흑개념의 창안자인 이종오(李宗吾)는 중국사를 통시적으로 고찰하여 증명해냈다. 우리 사회에도 이런 무리들의 발호가 여러 분야에서 목도된다. 일구이언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후안, 문어발 영역확장을 당연시 하는 재벌들의 흑심, 몰지각한 학자들의 표절, 증권시장에서의 주가조작, 스포츠에서의 승부조작, 드물지 않은 출판계의 베스트셀러 순위 조작, 최근에는 인터넷순위 조작에 이르기까지.
 이들에게는 수치감이 없다. 낯가죽이 두껍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양심이 없다. 마음이 검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불법과 불의는 문제 되지 않는다, 자신의 잇속만 있을 뿐. 법망은 속이거나 피하기만 하면 된다. 이들의 먹잇감은 땀 흘리고, 노력하는 이들의 꿈의 열매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자기 일이 아니면 그러려니 한다. 나는 바다 앞에 서있다. 이 세상에 가장 많고 가장 순한 것이 물이다, 마치 보통사람들처럼. 그러나, 바다를 가득 채우고 있는 이 순한 물도 바람이 자신을 흔들면 그 강도만큼 분노하여 물결로, 파도로 일어선다. 우리는 파도처럼 이들에게 분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세상은 늑대와 승냥이의 놀이터가 되고 말 것이다.
시인 김루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정호 2013-07-15 21:22:42
발달된 사심이 정의보다 착한마음마져 도려내는 비양심이기에 역사적으로도 분노는 이어져왔고 앞으로도 새로운 분노를 겪게 되겠지요..
후안무치의 처방이 양심이라고 생각하지만 이사회에 정화기능이 필요하고 그건 법이 아닌 바로 사람다움으로 만들어야한다는 것이 상싱된 인성의 치유가 아닐가 생각이 듭니다..
작가님의 날카로운 시선이 경종과 계도로 널리 퍼지길 또한 바랍니다..

효원 2013-07-13 14:01:43
분노의 주제글 잘 읽었습니다.
아직 제겐 크게 분노를 일으켰다고 생각나는 것이 당장은 없네요
그만큼 세상을 작게, 얕게 살았다는 것이겠지요.

깊은 내용을 알 수는 없으나
누구에게든 닥칠 수 있는 문제라 생각되어지며
글을 다시 한번 읽어 봅니다.

시인님께 평화가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사과쥬스 2013-07-13 00:52:56
어떤 봉변을 당하셨길래...

rkdeotjs 2013-07-12 12:38:50
분노의 기억을 떠올려봅니다..
한때 저는 주변에 대한 분노로 가득했었지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분노를 이해하려고 했었습니다..
아니, 이해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풀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시인님
힘 내세요. 후흑들은 결국 후흑들일 뿐입니다..
바닷가에 서 계셨을
시인님의 마음을 바라봅니다..

임종관 2013-07-12 10:20:05
개인의 사사로운 분노 이야기만이 아니라 사회,정치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나름 해법까지 주셨네요
살다보면 앉아서 당하는 일이 많은데 그저 참기만 하면 불의가 더욱 판을 칠 듯 합니다
분노는 표출 되어야 하며 그 표출 방법은 감정 폭발이 아닌 합리적으로 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