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5:11 (목)
김상중 “진행하다 보니 신뢰감 쌓인 거죠”
김상중 “진행하다 보니 신뢰감 쌓인 거죠”
  • 연합뉴스
  • 승인 2013.02.25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5년째 진행 맡아
‘올바른’ 이미지 정형화ㆍ완급 조절 숙제
▲ ‘그것이 알고 싶다’를 진행하는 배우 김상중. 연합뉴스
 매주 토요일 밤 11시 5분, 이 익숙한 배우는 TV 속 연기자의 가면을 벗는다. 그는 어느새 트레이드 마크가 된 ‘그런데 말입니다’라는 한 마디와 함께 우리 사회의 각종 폐부와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향해 날카로운 시선을 꽂는다.

 바로 SBS TV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를 진행하는 배우 김상중(48)이다. 2008년 3월1일 전임 진행자 박상원에게 바통을 넘겨받아 ‘숭례문 미스터리 - 그래도 남는 의혹의 실체’ 편부터 출연한 그는 내달 1일 어느덧 진행 5주년을 앞두고 있다.

 “제가 보여주는 모습에 신뢰감이 있어서 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기보다는, ‘그것이 알고 싶다’를 진행하다 보니 오히려 신뢰감이 쌓인 거죠. 시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나름의 책임감 때문에 행동이 조심스러워집니다.” 김상중은 그동안 ‘추적자’ㆍ‘시티헌터’ 등의 작품을 통해 절대 가볍지 않은 배역을 소화해왔다. 자연스레 대중도 그를 안정감 있고, 신뢰 가는 배우로 바라봤지만, 자신은 오히려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이러한 이미지가 구축됐다고 그 공을 프로그램에 넘긴다.

 “제작진이 정말 힘들고 정성스럽게 재료를 가져와 레시피를 만들면, 저는 그것을 얼마나 맵게 할지, 혹은 싱겁게 할지 결정해 버무리는 거죠. 제 역할은 열 중에 넷 정도에요.” 사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그의 첫 시사 프로그램은 아니다. 1998년 SBS 생방송 프로그램 ‘추적 사건과 사람들’을 진행했기 때문. 이후 ‘그것이 알고 싶다’의 초대 진행자 문성근의 후임으로 진행자 제안을 받았지만 문성근의 아성이 워낙 견고해 몇 차례 고사했다.

 “저도 배우 이전에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올바른 것들을 이야기하고 싶은 욕심이 있죠. 그래서 프로그램을 그만두어야 하겠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너무 이런 쪽으로만 이미지가 정형화되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지만, 그 완급조절은 제가 알아서 할 숙제입니다.”

 그는 “내 주안점은 내가 프로그램의 첫 번째 시청자여야 한다는 것”이라며 “누구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시청자로서 너무 어려우면, 그걸 조정해 바꾸는 역할을 한다”고 프로그램에 이바지하는 자신의 역할을 소개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