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08 (금)
경남대 이상천 교수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 위원회장 선출
경남대 이상천 교수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 위원회장 선출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2.12.1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경연장으로 발전시킬 것"
 경남대학교 나노공학과 이상천(사진) 교수가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IJSOㆍInternational Junior Science Olympiad) 위원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교수는 지난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이란에서 열린 제9회 IJSO 대회에서 IJSO 위원회 회장으로 선출돼, 2013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5년간의 임기를 수행할 예정이다.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는 전 세계 15세 미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 전 분야에 걸쳐 객관ㆍ주관식 문제 및 실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하는데, 우리나라는 매회 참가해 좋은 성적을 얻고 있다.

 지난 2008년 창원에서 열린 제5회 대회에선 우리나라가 50개 참가국 중에서 최고의 성적으로 우승을 한 바 있으며, 2011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제8회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하기도 했다.

 앞으로 이 교수가 위원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우리 나라가 세계적인 중등과학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전략과 구체적 방안 마련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된다.

 특히, 국내의 중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 유도와 우수 과학영재의 발굴 및 육성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교수는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 과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신의 능력과 무한한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우수 과학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과학 경연의 장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