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03 (목)
`양덕인의 자부심` 일깨우는 바른 교육해요
`양덕인의 자부심` 일깨우는 바른 교육해요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2.10.09 19: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마산양덕초등학교

Pride 1 바른 마음가짐ㆍ즐거운 학교생활 위해 노래 부르며 등교
Pride 2 학부모 대상 독서지도로 자연스레 학생 책 읽기 유도
Pride 3 전교생 무상 수영기초 강습 큰 `호응`… 야구부 활약

 우리가 자주 쓰는 영어단어가 있다. 프라이드(Pride), 자신의 가치나 능력을 자신해 가지는 당당한 마음을 일컫는 이 단어를 항상 마음에 새기는 학생들이 있는 학교가 있다. 바로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자리한 양덕초등학교이다.
 지난 1974년 개교한 이래 지금까지 1만5천461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창원의 명품학교로, 현재 36학급 979명의 학생들과 한기경 교장을 비롯한 69명의 교직원들이 3가지 PRIDE를 마음속에 새기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양덕초등학교는 `양덕 Pride3`라는 슬로건 아래 신발(마음) 바르게 놓기(노래하는 학교)를 통해 바른 품성을 기르고, 행복한 책읽기(책 읽는 학교)를 통해 꿈을 키우며, 수영교육(운동하는 학교)으로 몸을 튼튼히 기르는 세 가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재능과 소질을 가꿔가는 꿈과 이야기가 있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경남교육의 특색 과제인  `노래하는 학교, 운동하는 학교, 책 읽는 학교`를 현장에 접목해 전개하고 있다.
 △양덕 Pride 1 - 신발 바르게 놓기(노래하는 즐거움)

 `양덕PRIDE3`의 첫 번째인 신발(마음) 바르게 놓기는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고 노래하기 위한 분위기를 조성gkrl 위함이다. 매주 학교장 및 담임 훈화와 등하교시, 체육수업 후 및 쉬는 시간에 신발 바르게 놓기 지도를 통해 차분한 마음가짐, 정리 정돈의 습관을 형성해 기초 질서 확립의 밑거름이 되고 수업 집중도 향상을 통한 단위 학습목표 성취율을 향상시키고 있다.
 바른 마음가짐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노래와 함께하는 아침 등교시간, 우리반 노래를 선정 음악시간마다 합창하기, 반별 우리반노래 자랑하기로 노래하는 즐거운 학교, 친구들과 어울려 즐겁게 노래하는 학교문화 조성, 이를 통한 즐거운 학교 문화 조성 및 정서순화를 이뤘으며 지난 `2011 창원교육지원청 주최 초등학생 합창경연대회`에 참가해 가그룹 최우수를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양덕 Pride는 학생만이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활동으로 그 활동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합창이다. 음악을 통해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건강한 가정, 건강한 학교를 만들자는 구호 아래 교사들은 전체 회의 시간에  `인생 그리고 노래`라는 노래집을 편집해  애창곡을 부르며 즐거운 마음을 다지고, 학부모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주2회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부모 합창교실을 통해 즐거운 마음을 다지고 있다. 
 △양덕 Pride 2 - 행복한 책읽기(책 읽는 즐거움)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가을이 독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는 말이다. 하지만 양덕초등학교는 4계절 내내 책 읽는 즐거움으로 가득하다. 행복한 책읽기를 위해 좋은 책 많이 읽는 분위기 조성, 필독도서 보완 및 독서인증제 실시, 노후 도서 교체 및 필독도서 보완, 신간 확충으로 학생들이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항상 가고 싶은 도서관 환경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만이 아니라 학부모들도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부모 대상 독서지도 강연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서 지도 실태 점검, 독서 지도 편견 점검, 좋은 책 고르는 법, 우리 아이, 독서짱으로 만드는 습관, 초등학생 추천 도서 및 성인 추천 도서 등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학부모 꿈나르미 명예 사서제를 운영 및 가정과 함께 `TV 그만, 책과 함께` 운동을 전개해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연계지도까지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한 각종 행사를 통해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적인 독서교육이 될 수 있도록 독서감상화 그리기, 독서만화 그리기, 책 표지 꾸미기, 책 광고 만들기, 가족 독서골든벨, 독서 퀴즈대회를 개최해 책 읽기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양덕초등학교 도서관의 우수한 자료뿐만 아니라 항상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나 휴대용 단말기만 있으며 바로 책을 대출해서 열람할 수 있는 학교 홈페이지에 전자도서관을 구축해 학생들이 미래의 지식정보화 사회에 잘 적응하고 감성이 풍부하며 올바른 건실한 사회인으로 자라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양덕 Pride 3 - 수영교육(운동하는 즐거움)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고 한다. 체육시간에 단순히 공만 가지고 하는 수업이 아니라 다양한 수업을 통해 체육에 흥미를 줘야 한다. 따라서 본교는 체육 교과의 계절 영역으로 포함된 수영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다양한 스포츠 활동 및 수영의 기초를 다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장선생님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6월에 인근에 있는 우리누리 청소년문화센터 수영장을 이용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본교 스포츠강사 및 우리누리 소속 수영 강사를 활용한 수영 기초 강습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학생들의 호응을 크게 얻고 있다.
 야구의 도시인 창원에는 NC다이노스가 창단됐다. 이러한 열정적인 야구의 열기를 이끄는 원동력에는 본교 야구부가 있다. 교장선생님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2012년 제41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 경남대표로 출전했으며 스포츠토토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는 등 발굴의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평소 체육수업 및 스포츠클럽 시간에 적극적으로 교육하고 있는 태권도를 통해  전국소년체육대회 경남 대표 선수로 활약하는 등 실력을 통해 각종 대회에 입상하고 있다.

"참되며 꿈 키워나가는 실력있는 어린이 키워"
한기경 교장

 -학교경영관은?
 "21세기는 정보화 시대라고 한다. 우리 주위에 있는 수없이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은 현대 사회뿐만 아니라 미래에 행복한 삶의 준비를 위해서도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미래의 주인공의 양덕의 모든 어린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보다 넓은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기를 바란다. 항상 바르고 꿈을 키우기 위해서 노력하며 양덕초등학교의 Pride를 가진 학생과 능력있는 교사, 행복한 학부모가 공존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경남교육의 시책인 `책 읽는 학교, 노래하는 학교, 운동하는 학교`를 우수하게 실천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신발(=마음) 바르게 놓기, 행복한 책읽기, 수영교육을 통해 실천하고 있다. 위와 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고 행복케 책을 읽으며 열심히 체육활동에 임해 모든 학생들이 만족하고 있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가 따라와 합창대회 최우수, 야구부 경남대표 등 양덕의 이름으로 창원, 더 나아가 경남을 빛내고 있다."
 -교장선생님이 바라는 양덕초등학교의 미래는? 
 "교사는 사랑을 실천하고 존경받는 선생님, 학교는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학 교, 학부모는 교육을 이해하고 더불어 참여하는 학부모, 가장 중요한 우리 학생들은 덕을 중요시해 예의바른 행동을 하며 기초와 기본이 바로 서고 스스로 계획하고 공부하며 저마다의 소질을 키워 특기를 가져 몸과       마음이 튼튼한 어린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취재 = 이병영 기자ㆍ편집 = 최하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미선 2012-10-10 20:23:56
대학입시 교육 중심인 우리나라 아이들은 지금 경쟁에 많이 지쳐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려서부터 계속해서 경쟁 해가야만 하는 아이들은 정작 중요한 인성교육이라던가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법을 잘 배우지 못하고 자라서 안타까운데 양덕 초등학교에서는 3프라이드라는 주제로 아이들의 인성과 꿈을 키워주는 교정이라 그곳을 졸업한 학생들이 어떻게 성장할지와 그 파급효과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