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17 (금)
학습장애, 맞춤식 전략으로 해결!
학습장애, 맞춤식 전략으로 해결!
  • 한상지
  • 승인 2012.07.15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상 지
라온언어심리치료센터 원장

 `학원을 보내고 과외까지도 시켜보는데 성적이 하위권이예요`, `유치원에서도 별다른 문제 가 없었다고 했는데 3학년이 된 지금 공부를 못해요`는 학습장애 아동의 부모님으로부터 종종 듣는 이야기다.
 학습장애는 지능이 정상범위에 해당하고 정서적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들은 특정한 인지장애 즉 지각, 기억, 추론능력, 사고력이나 대뇌의 미세한 기능장애로 인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산수계산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  학습장애의 주요특징
 읽기장애 - 가장 대표적인 학습장애로 글자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글자를 정확히 발음하지 못하고, 단어를 바꿔 읽으며, 단어를 생략해서 읽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어떤 아동들은 글자는 읽는데 자신이 방금 읽은 문장 또는 문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쓰기 장애 - 아이들은 문장의 문법이 맞지 않거나,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거나, 문단의 구성이 빈약하다거나, 철자법의 실수가 많고,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게 쓰는 등의 특징들을 동시에 보인다.
 산술장애 - 숫자나 부호를 잘못 보거나 빠뜨리게 되고, 문제의 요점을 빠뜨리는 실수를 자주 하며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사물을 세기, 구구단 외우기를 잘못하여 수식계산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학습장애 아동들은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특정학습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다른 과목에도 영향을 미치게 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점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학습부진아동들이 모든 과목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학습동기가 낮은 것과 겉으로 보기에는 같아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성적이 낮은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이에 기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습장애아동에게 공부하기 쉬운 접근 방법! 
 학습장애인 경우에는 문제를 보이는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특정 영역을 가르칠 때 아동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의 문제를 파악해서 지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통글자를 읽을 때 글자와 소리간의 대응규칙을 아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라면` 통문자 방법`보다는 `음운적 전략`이 글자 읽기를 가르치는데 더 효과적이다.
 단계별 맞춤식 학습으로 진행한다. 학습내용은 작은 단계로 나눠 한 번에 한 가지 내용만을 지도하고, 매 회기를 마칠 때마다 배운 것을 반드시 평가하여 아동이 이해하지 못한 것은 완전히 알 때까지 다시 가르쳐야 한다. 배운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을 때 다음 단계의 내용을 도입해 이전 단계의 것과 구별해서 알도록 가르친다. 자주 틀리는 내용은 반복 지도하며 체계적인 복습으로 이전에 학습한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아동이 평가를 통해서 학업성적이 올라가는 것을 보고 학습에 더 흥미를 갖고 성취감을 느껴 학습동기를 갖도록 한다.
 학습치료를 받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일부 과목 혹은 교과목 전반에 걸쳐서 능력이 떨어져 실패자로 인식되게 되면 이런 실패를 예민하게 받아들일 만한 지적인 능력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상처를 더 크게 받는다. 가능한 한 일찍 학습장애를 발견해서 이를 교정해서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한 아이의 인생을 바꿔놓을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일이 된다.
 자녀들에게 공부하라는 말 대신,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권해준 적이 있는가?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몰라서 방황하는 아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축구경기에서 감독의 전략이 중요하듯이, 공부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고 나름의 전략이 필요하다.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보다 높은 학업성취를 이루며, 나아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저명인사 중에서도 심각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많았다. 미국의 부통령이었던 록펠러는 심한 난독증이었고, 에디슨도 쓰기장애를 보였으며, 아이슈타인도 3살 때 까지 말을 하지 못했다. 아동이 가진 학습적 결함을 정확하게 진단해 도움을 주면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는데 큰 힘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