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35 (목)
산만한 내아이 혹시 ADHD?
산만한 내아이 혹시 ADHD?
  • 한상지
  • 승인 2012.06.2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상 지라온언어심리치료센터 원장
 어느 정도의 산만함은 아이로써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ADHD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나이와 증상의 정도, 일상생활에서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산만한 행동이 반복되고, 학령기에 접어든 후에도 지속된다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ADHD 증상이 있는 아이를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성인 ADHD가 돼 직장에서의 낮은 업무수행 능력으로 사회생활을 수행함에 어려움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오늘날 수많은 아동과 성인이 ADHD를 앓고 있다. 서울시 소아청소년 광역정신보건센터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학교를 다니는 아동의 약 13.5%가 ADHD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한 학급 당 적어도 3명의 아이가 있으며, 남아가 여아에 비해 3~4배 더 많다고 한다.
 ADHD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많은 ADHD 아동들이 치료기회를 놓치고, 부모와 교사들도 상당한 좌절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고통 받게 된다. 그만큼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 ADHD의 증상 
 1. 주의 집중력 결핍(Inattention)
 ADHD 아동들은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2. 과잉행동(Hyperactivity)
 과잉행동아동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 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3. 충동성(Impulsivity)
 반응을 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 없이 혹은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자신의 행동 중, 어떤 행동이 적절한 것인지를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현상은 아동의 충동성이 인지적 측면에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자기 억제능력 부족으로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clr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한다. 이는 고의적인 반항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내재된 충동성 때문이다.
 ADHD 아동들은 3가지 주요 핵심증상과 관련하여 다른 문제들도 함께 동반될 수 있다.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의 빈도가 높아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이로써 아이는 더욱 자신감이 없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되고, 이런 양상이 반복되면서 `모`와의 관계를 비롯해 주변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악화될 수 있어 정서적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이들은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못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행동에 치우쳐, 또래관계 형성이 힘들어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고 행동 통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시에 대한 불복종, 공격성, 거짓말, 도벽과 같은 비행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 ADHD 아동들 중 일부분은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식부족 등의 인지적인 결함과 더불어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에서의 수행능력이 떨어지며, 낮은 학업성취와 학습장애 동반하기도 한다. 즉,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교에서의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읽기 및 쓰기, 산술능력 등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결함이 있으며, 학습방법이나 공부습관 등이 비효율적으로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ADHD는 아동과 부모 모두가 고통 받는 질환이므로 부모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조기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