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7:38 (수)
"부경경마공원 도핑검사 소싸움에서도"
"부경경마공원 도핑검사 소싸움에서도"
  • 김명일
  • 승인 2012.06.1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도 소싸움 출전 소 15일부터 위탁받아 시행
 부산경남경마공원(KRA)이 앞으로는 소싸움 출전 소에 대해서도 도핑검사를 하게 됐다.

 부산경남경마공원 청도소싸움 경기를 주관하는 청도공영사업공사(청도군 100% 출자 지방공사)가 의뢰하는 소싸움 출전 소에 대한 도핑테스트를 부산경남경마공원 도핑센터에서 오는 6월 15일부터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경마공원 도핑센터는 국제경마화학자협회(AORC)가 2006년부터 국제적으로 인증한 도핑전문검사기관이다.

 양측은 국내외적으로 도핑검사 사례가 전혀 없는 싸움소에 대한 도핑검사를 위해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싸움소의 시료를 채취하여 시범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경주마의 도핑테스트 기법이 싸움소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에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청도공영지방공사는 싸움소의 시료(싸움소 오줌)를 경마공원측에 제출하고, 경마공원 도핑센터는 고가의 도핑테스트 장비와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도핑테스트 결과를 1주일이내에 청도공영사업공사에게 통보한 후 약간의 검사수수료를 받는 형식으로 연간 수수료 규모는 약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운동경기에 적용되는 도핑테스트는 1903년 영국에서 약물로 인한 경마부정을 방지하기 위해 금지약물리스트를 만들어 약물사용을 전면 금지한 경마로부터 출발한다. 운동선수에 대한 도핑테스트는 그보다 65년이나 늦은 1968년 프랑스 동계올림픽부터 부터 공식화 됐다.

<김명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