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46 (목)
국내 첫 거제 해양시료도서관 개관
국내 첫 거제 해양시료도서관 개관
  • 한상균
  • 승인 2012.06.04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해저퇴적물ㆍ암석 등 전시… "시료 유통 허브 역할"
▲ 거제 장목면에서 국내 최초로 개관된 해양시료도서관 전경.
 한국해양연구원이 거제시 장목면 남해연구소에 한국 최초로 해양시료도서관을 개관했다.

 이 해양시료도서관에는 전세계에서 수집한 해저퇴적물, 생물, 암석, 광물, 화석 등을 종류별로 실험, 분석, 보관과정을 거쳐 발췌한 자료가 전시돼 해양과학연구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5천100㎡(약 1천500평)의 부지에 지상 4층 규모의 시설을 건립해 첨단운영시스템을 갖췄다.

 해양연구원 관계자는 "해양관련 시료는 채집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며 "이번 도서관 건립으로 소중한 시료를 저장,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저장, 관람할 수 있는 도서관 역할을 넘어 대여, 상호교환 등의 도서관 역할까지 겸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해양시료의 유통 허브`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 도서관은 국내해양과학연구, 교육은 물론 세계 유수도서관과 교류를 통해 국제적인 자료네트워크를 구축해 명실공히 해양과학을 선도할 시설로 자리매김한다는 것.

 강정극 연구원장은 "전세계 기후, 환경변화가 심각한 이 시점에 지구환경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은 해양시료도선관은 국제적인 해양과학연구의 주요기반시설로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