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말하고 싶어요
내 마음을 말하고 싶어요
  • 한상지
  • 승인 2012.06.03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상 지 라온언어심리치료센터 원장
 아이가 태어나 성장해 가는 과정은 부모에게 무한한 기쁨과 행복을 주지만 때론 좌절과 고통을 주기도 한다. 아이를 잘 기른다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을 오늘도 많은 부모들은 기꺼이 하고 있다. 아이는 저마나 다른 개성을 가진 소중한 존재이며 남보다 발달이 늦을 수도 있고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이 독특할 수도 있으며, 세상과 만나면서 상처를 입고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그의 발달 여정을 꿋꿋이 이어나간다.

 아이는 보다 더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세상, 그리고 타인과 소통하길 원한다. 소통의 가장 큰 힘이자 방법은 언어이다. 언어는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고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을 가지며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언어치료는 상호간의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 체계를 보이는 아이의 의사소통 기능을 언어진단 및 평가를 거친후 그 유형과 수준을 파악해 적절한 언어모델링을 제시하고 언어환경을 조성해 아이의 생활에 맞는 의사소통 기능 및 언어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아이 스스로 올바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프로그램이다. 이는 나아가 사회성 능력, 학습 능력, 자신감 향상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말, 언어 문제의 원인은 뇌손상, 안면기형, 조음기관의 이상 등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질적인 요인도 있으나 언어발달의 지연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 양육자의 정서상태와 관련한 부적절한 언어자극과 같은 후천적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그 외 정신지체, 전반적인 발달장애, 정서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뇌기능장애 등으로 언어발달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언어치료 대상자

 △ 전반적으로 언어발달이 느린 아동 △ 어휘력이 부족하거나 문장의 구성이 단순한 아동 △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아동 △ 발음이 이상하거나 말을 더듬는 아동이다.

 □ 언어치료 사례

 이 세상에서 가장 예쁜 목소리는 뛰어난 성악가의 목소리도 유창한 아나운서의 목소리도 아닌 내 아이의 `엄마`라고 부르는 목소리일 것이다. 손모 군은 30개월 남자아이로 SELSI(영ㆍ유아의 언어발달 평가 검사도구)를 실시한 결과, 통합언어연령이 12개월 정도로 1년 6개월 이상 지체돼 있었다. 단어수준에서 명명하기가 어렵고, 비교적 간단한 요구하기를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못하여 제스처에 한정되어 있는 수준이었다. 주위에서 `남자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말이 좀 늦다더라, 조금 더 기다려보라`는 권유도 있었으나 아동의 부모님은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했고 그 결과, 현재 42개월이 된 아동의 언어발달 연령은 36개월로 경험에 대한 설명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성인과의 원활한 대화가 가능해졌다.

 말과 언어의 문제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시기에 이뤄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동의 발달속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언어발달의 어떤 하위영역에서 또는 전체적인 면에서 6개월 내지 1년 이상이 지체됐다면 대부분의 경우 언어치료의 대상이 된다. 많은 부모들이 아동의 언어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면서도 주변의 만류로 전문치료기관을 찾는 것을 꺼리거나, 단지 책을 많이 읽어주고, 말을 많이 들려주고, 또래와 어울리기를 기대하며 놀이방에 보내는 것으로 언어가 나아지기를 기대하다가 결국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도 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언어에 문제가 있다고 느꼈을 때는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기관을 방문해 언어치료사와 상담한 후 방향을 제시 받길 권한다.

 □ 자주 묻는 질문

 - 언어치료 기간?

 △ 언어치료의 기간을 정확히 예견하기란 어렵다. 진전속도는 아동마다 다르고 장애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언어치료를 시작할 때부터 아동의 상태와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단기간의 치료로 능력이 변화할 수 있는 예는 드물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치료를 꾸준히 계속해야 한다.

 - 언어치료 빈도?

 △ 아동의 연령,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계획한다. 비용에 대한 실질적인 고려 및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대체로 일주일에 2~3회 치료를 받는데, 이는 1회의 치료로는 학습한 것을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개별치료시간은 40분이며 치료가 끝난 후 매 세션마다 부모상담을 통해 가정에서 도와줄 사항을 전달한다.

 - 언어치료 방법?

 △ 요구하기, 주고받기, 질문에 대답하기, 듣기능력, 기억능력 등 발달단계에 맞추어 의사소통에 주요한 기술을 배운다. 대화, 놀이, 그림설명, 상황설명 등과 교육보조도구가 사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