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11 (토)
실행하는 것이 힘이다
실행하는 것이 힘이다
  • 곽숙철
  • 승인 2012.03.04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곽 숙 철CnE 혁신연구소장
 사이먼 앤 가펑클의 멤버였던 폴 사이먼은 아프리카 토속음악을 주제로 새로운 음반을 낸 적이 있다. 유명한 음악가가 새 앨범을 냈으니 방송에서 주요 이슈로 다루는 것은 당연했다. 그런데 생방송 도중 평소 사이먼을 좋게 생각하지 않던 앵커가 아프리카 토속음악을 주제로 음반을 만드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비꼬는 투로 말했다. 그 말을 들은 사이먼은 이렇게 말했다. "당연히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정작 실행에 옮긴 사람은 저 하나뿐입니다."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실행`에 있다. 흔히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은 우리가 모르는 뭔가 특별한 성공의 비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자신이 그것을 이루지 못했다는, 그리고 그들처럼 성공을 위해 노력할 자신이 없다는 것에 대한 자기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지, 어떻게 해야 훌륭한 사람이 되는지, 그것을 우리는 이미 유치원에서 배웠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성공의 길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문제는 누구나 알고 있는 이 성공의 길을 얼마나 열심히 걸어가느냐 하는 것이다. 결국 성공이란 앎의 문제가 아니라 실행의 문제인 것이다.

 성공하는 기업과 성공하지 못하는 기업의 차이도 역시 실행에 있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기업의 성공의 길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문제는 조직구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느냐 하는 것이다.

 기업의 성공 또한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실행의 문제인 것이다. 이에 관해 톰 피터스와 로버트 워터먼은 그들의 저서 `초우량 기업의 조건`에서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초우량 기업들은 다른 평범한 기업들에 비해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있어 매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아는 것을 실행하는 그 작은 차이가 엄청난 성과의 차이를 가져온 것이다."

 기업의 실패 원인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그 기업의 전략을 문제 삼는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전략 자체가 문제인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기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략의 문제이기보다는 오히려 실행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경우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조직이 그 결과를 이끌어 낼 실행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기업 특유의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설령 독특한 전략을 개발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독점하기는 어렵다. 전략은 그것이 실행되기 전까지는 비밀이지만 실행되는 순간부터 바로 노출되어 얼마 가지 않아 모든 경쟁자들이 같은 무기를 들고 싸우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그 기업의 고유한 능력, 즉 실행력이야말로 진정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실행은 전략을 행동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일이며 성공의 절대적인 요소이다. 일이 되게 하고, 제대로 되게 하고, 다른 기업보다 잘 되게 하는 것이 미래의 비전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일찍이 실행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철저하게 경영에 반영한 GE의 전임 회장 잭 웰치는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현실에서 통하는 전략이란 사실 매우 단순 명료한 것이다.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필사적으로 실행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 이론은 흥미롭고 차트나 그래프는 멋있어 보일 수 있으며 두툼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는 무엇인가 거창한 일을 한 것 같은 뿌듯함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 하지만 전략은 너무 복잡하게 만들면 안 된다. 전략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데이터와 세세한 사항들을 파고들수록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 점점 더 알 수 없게 될 뿐이다. 그것은 전략이 아니다. 그저 고통일 뿐이다. 승리하고 싶다면 전략에 관해 더 적게 생각하고 더 많이 행동해야 한다."

 우리 속담에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다. 옳은 말이다. 무엇이든 많이 알아야 한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아는 것만으로는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실행하는 것이 힘이라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