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2 (금)
새누리, 4ㆍ11 총선 공천안 서서히 윤곽
새누리, 4ㆍ11 총선 공천안 서서히 윤곽
  • 경남매일
  • 승인 2012.03.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1 총선에 나설 새누리당 공천자 명단의 윤곽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여당의 `안방'인 영남권에서는 대폭적인 물갈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공천위)는 이미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된 부산 북ㆍ강서을과 사상에 더해 부산 중ㆍ동구와 연제구, 부산진갑, 해운대ㆍ기장을, 사하갑, 사하을을 추가로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의화 국회 부의장과 안경률, 박대해, 허원제 의원 등 해당 지역 현역의 공천 여부가 불투명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부산 사상의 경우 '문재인 대항마'를 자처하고 나선 손수조 예비후보 대신 설동근 전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을 전략공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고, 사하갑은 문대성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의 전략공천이 정해졌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반면 경남 창원갑 지역구의 권경석 의원과 김해을의 김태호 의원은 공천이 사실상 확정됐고, 유재중 의원과 박형준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대치 중인 부산 수영구도 유 의원의 공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마산은 이주영(마산갑)ㆍ안홍준(마산을) 의원의 공천이 유력한 상황이며, 밀양ㆍ창녕도 현역인 조해진 의원이 공천권을 거머쥘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합구된 사천ㆍ남해ㆍ하동에선 여상규 의원의 공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역에는 여 의원 외에도 이방호 전 사무총장, 이종천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등이 공천을 신청한 상태다.

울산의 경우 정갑윤(중구)ㆍ김기현(남을)ㆍ안효대(동구) 의원이, 경북에선 김광림(안동) 의원의 공천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김정권(김해갑)ㆍ유승민(대구 동구을)ㆍ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과 홍문표(충남 홍성ㆍ예산)ㆍ강창희(대전 중구) 전 의원, 정우택(충북 청주 상당) 전 충북도지사도 5일 발표되는 2차 공천 명단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정두언(서대문을), 진수희(성동갑), 구상찬(강서갑), 권택기(광진갑), 김성태(강서을), 이범래(구로갑) 의원의 공천이 사실상 확정됐고, 황우여 원내대표(인천 연수)도 공천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 지역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경남 거제 지역에서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와 윤영 의원 등이 경선을 치를 전망이다. 정수성 의원과 정종복 전 의원이 맞붙는 경북 경주와 정해걸 의원과 김재원 전 의원이 공천권을 두고 다투는 군위ㆍ의성ㆍ청송도 경선지역으로 꼽힌다. 현역 의원이 없는 울산 북구도 경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성 비례대표들의 공천 결과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천개혁 방안의 하나로 '여성 30% 공천'을 공언했지만 경쟁력 있는 여성 후보가 흔치 않은 만큼 검증된 인재풀인 여성 비례대표 의원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입장이다.

이에 따라 정옥임(서울 강동을), 김을동(송파병) 등 여성 비례대표들이 대체로 희망지역 공천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부산 사상에 공천을 신청한 손 예비후보도 비례대표 영입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애초 대구 출마를 희망했다가 비례대표 TK(대구.경북) 공천배제 결정으로 당에 거취를 위임한 이두아 원내대변인을 수도권에 전략공천하자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편 새누리당 사무처는 서울 지역구 48곳 중 19곳을 승리가능 지역으로 자체 분석한 보고서를 최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등에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고서는 이른바 강남벨트와 양천갑 등 7곳을 `전통적 우세지역'으로, 종로ㆍ중구ㆍ용산ㆍ서대문을ㆍ영등포을ㆍ동작을ㆍ강동갑을 등 8곳을 '이길 수 있는 지역'으로, 동대문을ㆍ중랑갑ㆍ도봉을ㆍ노원을 등 4곳은 '인물우세지역'으로 분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