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40 (금)
경전철 적자 문제 민ㆍ관이 힘 합쳐야
경전철 적자 문제 민ㆍ관이 힘 합쳐야
  • 허균
  • 승인 2011.10.31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 균사회 부장
 김해지역 최고 화두는 경전철이다. 오랜 준비기간 끝에 지난 9월 개통한 부산~김해 경전철의 현재 이용객은 예측 승객수 1일 17만 6천여 명의 17.5% 수준인 3만 1천여 명이다. 이에 따라 김해시가 내야하는 MRG 부담액은 운행 첫해인 올해 355억 원이며 내년부터 20년간 한해 735억 원씩을 부담해야 한다. 김해시와 경전철을 함께 사용하고 있는 부산시도 별도로 올해 150억 원, 내년부터 300억 원 가량을 매년 내야한다. 사정이 이렇자 김해시는 정부의 지원에 목을 매고 있다. 경전철 MRG를 시가 계속 부담해야 한다면 시의 재정위기는 불을 보듯 뻔 한 일이기 때문이다.

 경전철과 관련한 막대한 재정부담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자 김해지역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단체들의 국민감사 요구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김해YMCA 등으로 구성된 부산~김해경전철 시민대책위원회가 경전철 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국민감사를 청구하기로 하고 1만 명 서명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해 장유면행정개편 시민대책위원회는 장유면을 포함한 김해시 전체의 복지예산과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각종 예산들이 부산~김해경전철의 적자손실금 보존으로 삭감되고 있어 감사원에 사업전반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키로 하고 현재 주민서명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의 이러한 움직임에 김해시는 시민단체들이 경전철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며 불쾌한 반응이다. 시는 마치 시가 대응을 잘못해 적자가 발생하는 것처럼 시민단체가 왜곡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전철 문제와 관련해 이용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기관도 있다. 지역은행인 경남은행이 그 주인공으로 이 은행은 지난 26일 장신대와 김해시청역 등에서 경전철 이용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김해시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경전철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김맹곤 시장은 개통이후 줄곧 경전철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며 공무원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모범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적자보존 문제를 두고 감사를 청구키로 한 시민단체와 이용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김해시, 경남은행 등은 표현 방법이 조금 다를 뿐 결국에는 경전철과 관련한 적자문제를 타파해야 한다는 입장일 것이다. 경전철의 풀리지 않는 실타래를 놓고 시민단체와 기관, 지방정부가 제각각 다른 목소리를 낸다면 도움을 주려하는 정부도 헷갈려 하며 등을 돌릴 뿐이다.

 시민단체와 김해시는 앞장서 시민들이 경전철 더 많이 이용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된 경전철을 놓고 자구노력없이 국민감사나 정부의 지원을 우선 주장한다면 공염불에 그칠 뿐이다. 김해시의 재정안정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경전철 적자문제를 해결해야 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