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9 (목)
물가안정 지자체가 나서야
물가안정 지자체가 나서야
  • 현민우
  • 승인 2011.09.0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민우 창원취재본부 정경팀장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치솟는 장바구니 물가에 서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올 들어 멈추지 않고 치솟던 소비자 물가는 급기야 지난여름 기록적인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소비자 물가 상승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정부 당국이 추석을 앞두고 발표한 8월 소비자 물가는 농산물을 중심으로 5% 넘게 치솟으면서 서민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정부는 기상여건이 호전되면서 이달부터는 물가가 3%대 후반으로 내려앉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물가상승을 기상이변 탓으로만 돌리는 모양새가 국민들의 마음을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특히 기상이변은 최근 몇 년 동안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달 초 추석수요가 집중됐을 뿐 아니라 국제유가의 추가 급등 가능성마저 엿보이고 있다. 이처럼 물가를 뒤흔들 수 있는 변수가 많아 정부의 이상여건 호전에 따른 물가 안정이라는 전망이 들어맞을지는 미지수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3%로 지난 2008년 8월(5.6%) 이
래 전년 같은 달 대비 상승폭이 가장 컸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08년 6월부터 9월까지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런데도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연간 4.0% 이하로 묶겠다는 목표를 고수하고 있다.
 8월 물가가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치솟으면서 물가 목표치를 수정하는 것이 불가피하지만 하늘만 쳐다보며 기상호전만을 기다리고 있다.
 농산물 가격이 더욱 걱정이다. 지난여름 집중 호우는 물론 장기간의 우기로 일조량이 부족해지면서 작황이 부진한 상태다. 그런 만큼 산지에서는 출하가 늦어지고 필요한 물량이 제때 공급되지 않아 갈수록 가격 상승은 멈추지 않고 있다.
 농산물은 이런 영향에 따라 8월에 15.6% 급등했고, 수산물과 축산물도 각각 10.3%, 9.2% 오르는 등 상승폭이 컸다.
 올 들어 8월까지 물가상승률이 예상을 뛰어넘게 오르면서 연말까지의 물가상승률은 정부의 생각대로 4%대를 유지할지가 의문이다. 게다가 국제유가는 요동치고 있고 원자재가격 상승도 멈추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응대로 움직일지도 지켜볼 일이다.
 서민들은 그저 정부의 대응책이 안타까울 뿐이다.
 정부가 부랴부랴 ‘농산물 가격안정 대책’을 내놨지만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추석이 간단치 않아 보인다.
 올해 추석은 이미 정해져 있었고 그 탓에 물가는 더욱 오를 것이라는 문제는 충분히 예견됐던 일이다.
 여름 장마철이 자나면 채소와 과일 값은 오르는 것이 당연하다. 따라서 정부가 산지의 수급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했더라면 최악의 상황은 막을 수 있었다.
 그런데도 정부는 시장에만 맡기고 손을 놓고 있는 모양새다. 벌써부터 차례상 비용에 고통을 호소하는 서민들의 심정을 아는지 궁금하다.
 이제부터라도 지자체는 정부 정책에만 기대지 말고 지자체에서 안정시킬 수 있는 물가는 직접 잡아서 서민 가계를 안정시켜야 한다.특히 지역의 농축산물 수확량과 출하량을 자체적으로 파악해 적재적소에 유통될 수 있는 대응책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