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11 (금)
민홍철 변호사의 생활법률 상담 <53>
민홍철 변호사의 생활법률 상담 <53>
  • 경남매일
  • 승인 2011.09.0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유권이전 가등기 채권회수
▲ 법무법인 재유 김해분사무소 대표 변호사 전 고등군사 법원장 ☏ 055-339-2000
 A씨는 B씨에게 금 1천만 원을 빌려주면서 그 담보조로 B씨 소유의 주택에 소유권이전등기청구권 가등기를 설정했다. 그러나 위 주택에는 A씨의 가등기에 앞서는 C씨의 근저당권(채권최고액 1500만 원)이 설정돼 있고, B씨는 변제기일이 지났음에도 위 돈을 변제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경우 A씨는 어떻게 하면 빌려준 돈을 쉽게 받을 수 있는가.

 부동산에 대한 담보가등기 권리자는 가등기담보등에관한법률에 의해 그의 선택에 따라 청산절차를 밟아 채권대신에 목적부동산의 소유권을 취득하든지 아니면 법원에 목적부동산의 경매를 신청해 채권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우선 A씨는 목적부동산의 시가를 평가해 그 평가액에서 채권액을 공제한 금액, 즉 청산금액을 채무자 B씨에게 통지하고 2개월간의 청산기간이 경과한 후 청산금을 지급하고 가등기에 기한 본등기를 청구해 소유권을 취득함으로써 채권회수에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선순위채권자가 있을 때는 그 채권액도 함께 공제하고 청산금을 정해야 합니다.

 또한 A씨로서는 위와 같은 절차를 밟지 않고 막바로 경매를 신청해 경락대금에서 C씨의 채권액 다음으로 우선배당을 받아 채권을 만족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