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59 (토)
경남대 - 우드로윌슨센터, 학술외교 양해각서
경남대 - 우드로윌슨센터, 학술외교 양해각서
  • 이병영
  • 승인 2011.08.03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워싱턴서 전문가 포럼 열다
▲ 경남대 박재규 총장이 지난 6월 미국 우드로윌슨센터를 방문,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경남대학교와 북한대학원대학교가 세계적 권위의 사회과학분야 연방 연구기관인 미국의 우드로윌슨센터와 국제 공동학술활동 양해각서를 교환, 본격적인 연구 활동에 들어감으로써 한반도 평화와 통일, 한미관계 강화에 크게 기여하기로 됐다.

 박재규 경남대 총장(전 통일부장관)과 제인 하만 우드로윌슨센터 회장은 지난 6월 워싱턴에서 이 같은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일 경남대가 밝혔다.

 이는 지난 2006년부터 양 기관 간에 전개돼 온 한반도 평화와 통일, 한미관계에 관한 공동학술사업을 보다 강화한 것이다.

 이번 양해각서의 교환으로 경남대는 미국 정치의 중심인 수도 워싱턴에서 한국의 입장과 이해관계를 보다 잘 반영키 위한 우호적 여론조성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제도적 관계를 마련했다.

 또한 한국의 국익을 위해서 워싱턴의 정책결정자들과 여론주도층 인사들에게 우리의 입장을 잘 전달해 한미관계 강화에 외교적 영향을 미치는 `학술외교`도 가능하게 한 것으로 분석된다.

 양 기관은 오는 10월 31일부터 워싱턴에서 한반도 냉전사 관련 세미나와 함께 한반도 현안을 중심으로 한 "경남대ㆍ북한대 워싱턴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지금까지의 한반도 냉전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내 대학 및 고교역사 교육자에 대한 "올바른 한국역사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연내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도서관에 한반도 냉전사 문서센터(Cold War Archives Center)를 설치할 예정이다.

 경남대 관계자는 "한반도 통일과 국제정치 등 각 분야에서 국내의 독보적인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경남대가 국제사회에서 한 단계 도약한 것"이라며 "워싱턴 내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그 의미를 평가했다.

<이병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