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34 (금)
양산시 "자전거 무료로 빌려줍니다"
양산시 "자전거 무료로 빌려줍니다"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1.06.30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산역ㆍ부산대양산캠퍼스 각각 10대 배치
▲ 양산시가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경감과 이동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녹색교통 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난 27일 부산교통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시민자전거무료대여 서비스에 들어갔다.
 양산시가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경감과 이동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녹색교통 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난 27일 부산교통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시민(양심)자전거(이하 시민자전거) 무료대여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번 시민자전거 무료 대여 서비스는 우선 시범적으로 도시철도 남양산역과 부산대양산캠퍼스역에 각 10대를 배치해 운영한다. 시는 내년에는 서비스 대상지를 10개소로 확대해 총 200여대의 시민자전거를 운영할 예정이며, 향후 시 전 지역에서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민자전거는 남양산역과 부산대 양산캠퍼스역에 신분증을 맡긴 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점심시간 제외) 누구나 빌릴 수 있다. 연중(설ㆍ추석ㆍ우천시 제외)이용이 가능하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시간은 하루 최대 2시간으로 제한한다.

 한편 양산시는 현재 도로변이나 자전거보관대에 방치돼 있는 자전거를 수거ㆍ정비한 후 저소득층이나 실이용자들에게 배부할 계획이며 자전거도로 정비 및 단절구간 연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자전거보험을 추후 전 시민을 대상으로 가입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국가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발 맞춰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이용시설 확충에 시민들이 느낄 수 있는 활기찬 녹색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채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