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24 (금)
십목소시(十目所視)
십목소시(十目所視)
  • 류한열 기자
  • 승인 2011.03.24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 만에 돌아온 신정아 씨가 내놓은 에세이 ‘4001(영등포구치소 수감시 수인번호)’은 22일 발간 이후 숱한 화제를 뿌리며 하루 만에 2만부 이상 팔렸다. 신정아 씨는 책에 수감생활과 문화일보와의 누드 파문, 큐레이터로서의 활동 시절, 변양균 전 정책실장과의 이야기 뿐 아니라 정운찬 전 총리를 비롯해 노무현 전 대통령, 모 일간지 기자 등 수많은 거물급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해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책 자체의 대필 의혹 등 의도된 노림수가 있어 보이지만 책 때문에 ‘상처받을 영혼’이 문제다.

 정운찬 전 총리는 책 내용의 사실은 놔두고라도 도덕성에 타격을 받게 됐다. 대학(大學)에 나오는 십목소시(열 十, 눈 目, 바 所, 볼 視)는 ‘열 사람의 눈이 본다’는 뜻으로 많은 사람이 지켜보고 있어 숨길 수 없다는 교훈이다. 여기서 ‘십목’은 모든 시선을 말하고, ‘십지’는 다른 사람의 무수한 비난을 말한다. 그래서 증자는 항상 자신의 행동에 엄해야 한다고 일렀다. 유가에서 혼자 있을 때 더욱 행동을 삼가 라는 ‘신독(愼獨)’과 맥이 통한다.

 정운찬 전 총리가 혹 오해 살 사소한 행동을 그녀 앞에서 했는지는 모르지만 누구나 십목소시를 잠깐 잊어버렸다면 화를 불러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