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14 (금)
경남도 인사 싫다면 떠나라
경남도 인사 싫다면 떠나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1.01.1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칼럼이사/취재본부장

 경남도 조직개편과 맞물린 인사에 대해 경남도의회가 강도 높게 비난했다. 흔하지 않은 일이다. 물론 인사권자인 김두관 지사와 정치노선을 달리하는 한나라당 도의원들이다.

 경남도는 1월 1일자로 조직을 개편, 김두관 경남지사의 도정운영을 밝히는 인사를 단행했다. 무려 90%에 가까운 직원들의 자리바꿈으로 혁신을 통한 도민제일주의를 표방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해 취임에 이어 곧 바로 조직개편 후 단행될 예정이었지만 한나라당 도의원이 다수인 경남도의회의 안다리에 걸려 1일자로 조직개편과 함께 인사가 단행된 것이다. 원래 인사는 답이 없는 것이 정설이다.

 특히 승진 없는 인사는 더하다. 그래서 인사후의 불만이 높을 것을 각오한 인사였고 도는 혁신을 통한 새 출발을 지표로 했다. 다만 이번 인사 중 경남발전연구원 파견 간부공무원에 대한 인사를 통해 겨우 숨통을 연 것이다. 이를 두고 고육지책이라지만 김두관 지사의 특징적 사안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당초 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의 현실성 있는 정책 개발과 제언 등 민선5기 도정현안에 대한 정책브랜드 개발과 현안사업 정책계획 자문 등을 위해 도정경험이 풍부한 간부공무원을 6개월간 한시적으로 도정연구관으로 파견한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시, 군부단체장급 간부공무원의 경남발전연구원 파견을 두고 말이 많다. 경남도의회가 그 진원지다. 경남도의회 한나라당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정년이 1년6개월에서 3년6개월 남은 고위 공직자 6명을 정확한 직제도, 업무분장도, 심지어 책상도 없이 도정연구원이라는 유령직책으로 인사 발령한 것은 누가 봐도 6명 모두 스스로 공직을 떠나기를 종용하는 현대판 고려장 인사"라며 맹비난했다.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은 "도정연구관 6명은 40년 전후의 공직생활을 한 공직자들로 평소 근무능력 평가에 아무런 문제점이 없었다"고도 했다. 또 김 지사는 하루빨리 자가당착에서 벗어나 현대판 고려장 인사를 철회하고 다수 공직자와 도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인사를 하라고 요구했다.

 공감하는 바도 있다. 하지만 김두관 지사의 민선5기 도정운영을 위한 인사였다면 지켜보는 것이 도리다. 의결기관과 집행기간 간 균형과 견제란 측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인사 후 도정운영의 잘잘못이 드러날 경우 질타함이 원칙일 게다. 발령된 당사자 입장에서는 서운함을 가질 수 있다.

  또 인사의 숨통을 틔우기 위한 희생양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풍부한 행정경험을 통해 경남도정의 미래를 위한 불씨로 자처할 수도 있지 않은가.

 그리고 비난을 위한 침소붕대는 안 된다. 정확하게 말하면 도정연구관으로 발령된 1952년생은 올 6월이면 직을 떠나는 정년과 마찬가지다. 현재 적용되는 공직의 룰이 그렇지 않은가.

 그리고 정년이 1년 이상 남은 K연구관 등 2명은 도내 김해시 등 부단체장으로 내정됐으나 시군과의 인사협의 결렬로 빚어진 것이다. 경남도의 인사원칙에도 일방적 주장만 요구한 시장군수, 이를 똑 바로 행하지 못한 경남도 인사부서로 인해 빚어진 결과물이다.

 그래서 중요 직책만 차지했을 뿐 능력은 아니란 지적도 있다. 그렇다고 해도 도정운영의 책임자는 지사이기 때문에 겨냥해서 포문을 연 것일 게다. 하지만 현대판 고려장 인사라고 주장하는 도정연구관 파견은 한나라당 출신 K모 경남지사시절, 이 같은 인사를 단행한 전례가 있다.

 그 당시 누가 이 문제로 논란의 불씨를 지핀 적이 있는가. 당시 도정운영의 혁신을 위한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그 당사자들은 5일부터 7일까지 집단휴가를 다녀왔다. 경남발전연구원 측은 사무실 준비 등을 집단휴가의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김두관 경남지사의 인사에 대한 반발감 등이 깔린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부여된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 경남도정연구관 파견, 그 보직이 싫다면 떠나는 것이 옳다. 경남도민을 위한 조직개편,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