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2:31 (목)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추진 기념사업회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추진 기념사업회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0.12.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79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유신독재정권에 항거해 부산과 경남 마산지역(현 창원시)에서 일어난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21일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회장 정성기 경남대 교수)에 따르면 최근 한나라당 이주영(마산갑)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10명이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과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특별법안`을 공동발의해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에 있다.

 이 법안은 정부가 부마민주항쟁에 참여해 구타, 고문, 구금을 당하거나 억울하게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관련자와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 및 보상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또 부마민주항쟁과 관련된 행위로 유죄 확정판결을 선고받은 관련자가 형사소송법 및 군사법원법 조항에도 불구하고 재심을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부마민주항쟁의 진상 규명과 관련자 및 유족의 심의ㆍ결정, 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 결정하는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과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위원회`를 두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 위원회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사용자에게 관련자가 희망하는 경우 해직된 관련자의 복직을 권고할 수 있고, 학교에 관련자의 부마민주항쟁과 관련된 학사징계기록 말소와 복학 및 명예졸업장 수여를 권고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또한 부마민주항쟁과 관련해 사망하거나 행방불명된 사람의 유족, 부상자, 구금자 등에게 정부가 보상금과 의료 지원금을 지급토록 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이병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